서울병무청, 취업맞춤특기병 통해 기술훈련 - 군복무 - 취업 성공
상태바
서울병무청, 취업맞춤특기병 통해 기술훈련 - 군복무 - 취업 성공
  • 성동신문
  • 승인 2018.09.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병무청 김경하 주무관에게 듣다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2년여의 군복무는 '자랑스러운 국민의 의무'인 한편 취업이나 학업 등에 '단절'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병무청은 청년층의 진로문제를 고민하던 중,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과 기술병 지원입영의 연계방안을 착안, 2014년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를 신설했다.

병무청 블로그 청춘예찬 권민성 대학생 기자가 서울지방병무청 현역모집과에서 2년째 취업맞춤특기병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경하 주무관을 만나 취업맞춤특기병 제도에 대해 취재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지방병무청 군지원센터 앞

취업맞춤특기병에 대해 설명해달라

취업맞춤특기병이란 입영 전 기술훈련을 받고, 본인이 배운 기술과 연계된 분야의 기술병으로 군복무함으로써 전역 후 취업을 원활하게 하는 현역병 모집분야이다. 관련 기술훈련 분야로는 IT(정보통신), 전기, 기계, 건설, 용접 등이 있다. 기술훈련 과정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국비지원을 받게 된다.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며, 현재 미취업 상태인 구직자에게 기술을 배워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취업맞춤특기병 입영 시기는 언제인지

입영 시기가 딱 정해져 있진 않다. 취업맞춤특기병은 200시간 이상의 기술훈련 과정 수료 후 입영일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각자의 기술훈련 수료 시점에 따라 달라지므로, 군 계획에 따라 연중 입영한다고 볼 수 있다. 군 계획 범위 내에서의 본인의 의사를 반영해서 입영일자를 결정하고 있고, 보통 기술훈련 수료 시점에서 3~4개월 후 입영하는 사례가 제일 많다.

취업맞춤특기병이 다른 모집병 분야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지

무엇보다도 취업지원서비스가 장점이라 생각한다. 전역자는 전역 후 고용센터에 구직자 등록을 해서 취업 관련 정보와 팁을 받아볼 수 있다. 전역자 취업박람회가 열리면 병무청에서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제대군인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전문상담사와 1:1 상담, 무료로 제공되는 사이버강의, 취업업체 알선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도움 받을 수 있다.

병무청에서는 이 같은 취업지원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전역자들에게 전역하기 전과 전역한 후에 각각 우편과 전화로 개별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앞으로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들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는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취업맞춤특기병 지원자격과 절차는 어떻게 되나

만 18세 이상 24세 이하(현 2000년생 이상 1994년생 이하)의 고등학교 졸업 또는 대학중퇴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지원 가능하며, 폴리텍, 방통대, 학점은행제 재학생도 지원 가능하다.

지원서 접수는 연중 기간제한 없이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받고 있으며, 홈페이지 접수가 어려우면 지방병무청 군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접수할 수도 있다.

지원서를 접수하면 담당자가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국비지원 기술훈련을 받는데 필요한 서류 발급 함께 고용센터 방문, 기술훈련 검색 방법 등에 대해 안내를 실시한다. 그 후 기술훈련 과정을 시작하면 취업맞춤특기자로 선발되어 기술훈련을 마칠 때까지 다른 현역병 입영통지는 나가지 않는다. 훈련을 수료하면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최종 합격처리 되어 본인 희망시기를 반영하여 입영일자를 결정하게 된다.

취업맞춤특기병 관련 어떤 문의가 제일 많은지

취업맞춤특기병이 어떤 제도인지 전반적으로 묻는 전화가 제일 많다. 아무래도 최근에 생긴 모집제도(육군 2014년, 해·공군 2016년, 해병대 2017년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자세한 부분을 알아보고 지원하기 위해 전화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두 번째로는 기술훈련 과정에 대한 문의가 많다. 앞으로 어떤 과정을 수료해야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입영할 수 있는지, 기존에 수료한 과정과 연계하여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입영이 가능한지 등에 대한 내용이다.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전역 후,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 혹시 기억나는 일화가 있는지

육군 정보체계운용정비라는 특기로 전역해서 올해 기업 등에 네트워크관리, IP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취업한 분이 있다.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0개월 과정의 ICT보안 기술훈련을 수료하고 취업맞춤특기병으로 군복무를 마친 다음 취업에 성공한 사례이다. 군복무 중 부대 내에 보안시스템이 새로 도입되면서 입영 전 배운 기술을 활용하여 보안 관련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회사 지원 시에는 그동안 기술훈련을 받은 내용과 특기병으로 군복무한 경력, 전역 후 자격증 취득 등 꾸준히 노력한 부분을 본인만의 스토리로 삼아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취업맞춤특기병은 다양한 매력이 있는 것 같다. 취업맞춤특기병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실사구시’라고 생각한다. ‘간판보다는 실력이 경쟁력’이라는 뜻으로 선택해 보았다. 취업맞춤특기병은 기술훈련 과정에서 실습을 통해 기술을 익히고 그 실력을 바탕으로 군복무와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취업맞춤특기병 지원을 고민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기존에는 특기병으로 입영하려면 전공이나 자격증이 있어야 했고, 가산점, 면접 등 경쟁을 거쳐 다른 지원자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야 가능했다. 그런데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를 선택하면 전공이나 자격증이 없더라도 국비지원으로 기술을 배워 특기병으로 입영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다른 모집병 분야와는 다르게 취업맞춤특기병은 경쟁이 아니라 본인이 성실하게 기술훈련을 수료하면 특기병으로 입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지원 여부를 망설이고 계시다면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병무청과 고용센터의 상담을 받아 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고민의 상당 부분이 해결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년들에게 병역의무가 더 이상 경력단절의 부담이 아니라, 본인의 적성을 찾고 미래 직업과 연결하여 일자리를 지원 받는 등 미래를 준비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취업맞춤특기병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서울지방병무청 현역모집과 전문상담관(02-820-4645), 취업맞춤특기병 바로콜서비스(010-4078-4645, 문자상담)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