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정복하는 게 아니라 정상을 잠시 빌리는 것
상태바
산은 정복하는 게 아니라 정상을 잠시 빌리는 것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11.13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8.11.13

@김광부(태안)

“산은 정복하는 게 아니라 정상을 잠시 빌리는 것입니다(중략).

산이 나를 받아 주었기 때문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이지 산이 나를 거부하면 내가 아무리 잘났어도 절대로 올라갈 수 없습니다. 산에서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자신을 낮추는 것입니다.”

엄홍길 저(著) 「꿈을 향해 거침없이 도전하라」 (마음의 숲, 100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히말라야 8,OOOm급 16좌를 모두 오른 산악인 엄홍길은 “산은 정복하는 게 아니라 정상을 잠시 빌리는 것” 이라고 하였습니다. 산이 자신을 거부하면 결코 정상에 오르지 못한다고 하면서 말입니다.

13억 중국인의 정신적 스승인 지셴린은 70, 80년의 인생 경륜을 토대로 인생의 성공 공식을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공 = 천부적 소질 + 근면 + 기회” 성공을 부르는 세 가지 인자 중에서 하늘의 도움이 무려 두 가지입니다. ‘천부적 소질’ 과 ‘기회!’

근면함이 중요하지만, 하늘의 도움은 절대적이라는 것입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명저 「아웃라이어」 의 주제 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각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그들이 지닌 탁월한 재능이 때문이라기보다 그들이 누린 특별한 기회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성공을 향한 이들의 노력과 불굴의 의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큰요인이 바로   ‘시대가 만들어 준 기회’  라는 것입니다.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겸손해야 할 이유입니다.  작고 큰 모든 승리를 주신 하나님!  우리 모두가 하나님 앞에 겸손해야 할 이유입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신8:18상)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강남 비전교회
한재욱 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