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의 슬픔과 축복
상태바
망각의 슬픔과 축복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8.11.29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8.11.29

@김광부(공주 공산성 추경)

“지금은 한식날 아버지 무덤에 성묘 가서도 나는 울지 않는다(중략). 슬픔도 시간 속에서 풍화되는 것이어서, 30년이 지난 무덤가에서는 사별과 부재의 슬픔이 슬프지 않고 슬픔조차도 시간 속에서 바래지는 또다른 슬픔이 진실로 슬펐고(중략),

이 풍화의 슬픔은 본래 그러한 것이어서 울 수 있는 슬픔이 아니다.  우리 남매들이 더 이상 울지 않은 세월에도 새로 들어온 무덤에서는 사람들이 울었다.  이제는 울지 않는 자들과 새로 울기 시작한 자들 사이에서 봄마다 풀들은 푸르게 빛났다.”

김훈 저(著) 「바다의 기별(생각의 나무, 23-2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슬픔이라는 것도 풍화되어 서서히 없어집니다.  그 절절하던 그리움도 잊혀져 가 삼십 년이 지났더니 아버지와 사별했다는 슬픔이 더 이상 슬프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듯 슬프다는 감정이 풍화돼 없어졌다는 그 사실이 슬퍼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망각은 슬픔이자 축복입니다.  기억하는 능력보다 더 큰 축복은 망각하는 능력입니다. 지구는 적도를 기준으로 시속 1,664km 라는 어마어마한 속도로 자전을, 공전 속도는 무려 초속 30km에 달합니다. 지구가 자전하고 공전하는 굉음을 상상해 보았습니까?

그런데도 우리는 살아갑니다. 인간의 청력은 20~2만 Hz 사이의 소리만 들을 수 있는데,지구의 자전이나 공전 소음은 이 범위를 벗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모든 소리를 다 듣고, 모든 것을 다 안다면 우리는 아마 미쳐 버릴 것입니다.

또한 모든 것을 다 기억한다면 황금 같은 ‘지금’을 과거라는 강도로 인해 마구 유린당할 것입니다. 다 듣지 못하게 하시는 은혜, 다 알지 못하게 하시는 은혜, 망각하게 하시는 은혜! 이것이 고마우신 주님의 은혜입니다.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전1:4)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