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혀야 하는 것과 덮어야 하는 것
상태바
밝혀야 하는 것과 덮어야 하는 것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9.01.2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합니다 (고전13:6) 2019.01.21

@김광부(추암 바다)

“어릴 때 나는 자신감이 많이 부족한 아이였다.  구멍 난 양말을 신고 도시락도 변변히 싸갈 수 없는 집안 형편, 게다가 너무 잦은 이사에 기가 꺾여 어깨를 펴지 못했다(중략).

아버지는 가난한 시골 교회 목사여서 자식들에게 공책 한 권 사줄 여유도 없었다. 그래서 닭을 키우고 달걀을 팔아 학용품을 사주셨지만 용돈까지 줄 만한 형편은 아니었다.  용돈이 궁했던 나는 고민 끝에 달걀을 매일 한두 개씩 훔쳤다.(중략)

달걀이 매일 한두 개씩 없어지는데 부모님이 몰랐겠는가.  그런데도 부모님은 단 한 번도 나에게  ‘이놈아, 도둑놈아, 달걀 훔쳐 가지마!’ 같은 말씀을 하지 않으셨다.”

고도원 저(著) 「혼이 담긴 시선으로」(꿈꾸는 책방, 132-133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밝혀야 하는 것이 있고,  덮어 주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둘을 분별할 줄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신학자 라인홀드 니이버의 기도문에는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하나님,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것들은 묵묵히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을 주시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은 바꿀 수 있는 용기를 주십시오. 그리고 무엇이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이며,  무엇이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인지 구분할 줄 아는 지혜를 주옵소서.”

이 기도문을 이렇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하나님,  밝혀야 하는 것은 밝힐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덮어야 할것은 덮을 사랑을 주옵소서.  그리고 이 둘을 구분할 줄 아는 지혜를 주옵소서”

가난한 시골 목사의 아들이었던 그는 훗날 좋은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는 허물을 덮어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며 이런 고백을 했습니다.

“만약 부모님이 어느 날 나를 불러서  ‘너 이놈의 자식,달걀 훔쳐갔지?  이 도둑놈 자식!’ 이라고 비난했다면 그때부터 내 마음속에 ‘나는 도둑이다’ 는 낙인이 찍혔을 것이다.  고맙게도 부모님은 그런 말을 입에 담지 않으시고, 나 스스로 그 행동을 멈출 때까지 묵묵히 기다려 주셨다”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벧전4:8)

 

한재욱 목사
강남 비전교회
서울시 강남구 삼성2동 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