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락몰 물류센터(가칭)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상태바
서울시, 가락몰 물류센터(가칭)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19.01.2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위원회는 심사위원장 CGS건축사사무소 대표 신춘규를 비롯해 총 7인 참여

- 18.10월부터 일반공모로 진행
- 대지의 제약조건을 잘 이해하여 합리적인 차량 진입 램프를 제안한 플로건축사사무소(대표 오진국) 선정
- 기존 상인들과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길 기대

당선작 플로건축사사무소 오진국

서울시는 30년간 우리나라 도매유통을 주도해 온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이하 가락시장)' 을 새단장하기 위한 「가락몰 물류센터(가칭) 건립 설계공모」를 실시하였다.

'가락시장'은 공영도매시장으로 1985년 개장한 이후 단일 도매시장으로 세계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 노후화로 인한 안전문제 및 낙후된 물류시스템 등으로 인해 유통환경의 변화를 대응하기엔 어려움이 있었고 이런 문제들은 현대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혀왔다.

서울시는 ‘가락몰 물류센터’ 건립을 위하여 ’18.10월부터 설계 공모를 진행한 결과 플로건축사사무소(대표 오진국)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하였다.

심사위원회는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의 전체 총괄 MP이자 가락몰 물류센터의 전문위원(PA)인 서울시립대학교 이충기 교수를 포함한, 건축·도시·유통·물류 분야로 구성된 6인의 심사위원, 2인의 예비심사위원으로 구성하여 심사를 운영하였다.

당선작 플로건축사사무소 오진국

<당선작, 대지의 제약조건을 잘 이해하여 합리적인 차량 진입 램프를 제안한 작품>

본 공모의 심사는 공모지침 상 요구되는 대지의 기술 여건에 부합하는 배치 설계와 물탱크의 활용방법에 대한 가능성, 그리고 각 층 점포의 물류 성격 등에 대한 해결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하였다.

이번 당선작은 주어진 대지의 제약조건을 잘 이해하여 합리적인 차량의 진입 램프를 제안하였으며, 점포와 하역공간의 연계성을 적합하게 제안하였다. 또한 도로에 면하는 부분에 수평녹지띠를 적용한 점이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신춘규 심사위원장은 “이번 가락몰 공모를 통해 가락시장의 현대화가 가속화되고 기존의 상인들과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등 유아이에이건축사사무소(주) 위진복
3등 (주)한길건축사사무소 박용구
4등 건축사사무소 소월 최선용
5등 (주)제이유건축사사무소 박제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