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협치 위해 힘찬 발걸음 내딛는‘관악구 협치회의’
상태바
소통과 협치 위해 힘찬 발걸음 내딛는‘관악구 협치회의’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19.03.0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일, 오후 4시 구청 5층 기획상황실에서 협치회의 위촉식 및 전체회의 열려

40명으로 구성된 협치활성화 심의·의결 기구 ‘관악구 협치회의’ 본격적 활동 시작

현장에서 주민을 만나고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관악구의 모든 정책과 사업에 주민이 참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의 실현’과 ‘소통과 협치 행정’을 펼쳐나가는 관악구의 의지가 돋보인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4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관악구 협치회의 위촉식 및 1차 전체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관악구 협치회의는 지난해 3월, 기존 협치조례가 실효되면서 구청장 방침에 따라 한시적으로 운영되다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지난해 10월, ‘관악구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가 제정·공포됨에 따라 재구성된 위원회다.

민관협치체계 구축 및 민관협치 활성화정책 수립·시행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관악구의 민관협력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을 논의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새로운 협치조례 제정에 따라 구성원이 기존 30명에서 40명으로 확대되면서, ‘관악구 협치회의’는 민간위원 28명과 구청장을 비롯한 구청간부 및 구의원 등으로 구성된다.

구는 지난 4일, 위촉식 및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위원 40명을 위촉하고, 박준희 구청장과 함께 협치회의를 이끌어 갈 민간 공동의장을 선출했다.

이어, 회의에서는 ‘지역협치 추진경과’, ‘2019년 지역협치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와 ‘협치회의 분과위원회 설치·운영’ 등 2개 안건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협치회의 분과위원회 설치·운영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면서 행정체계에 맞춰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시 개최가 어려운 ‘전체회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운영방안도 마련했다.

관악구는 추후 ‘협치회의 워크숍’을 마련해, 분과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협치위원들의 역할 정립과 관악구 협치 비전 및 추진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논의하고 사업예산편성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 업무’를 지역협치팀으로 이관하여 민관협력 사업을 강화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민관협치 사업 전반에 대한 통합 조정을 위한 협치 민간전문가인 협치조정관을 채용한 바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관악구 협치회의’는 민과 관이 함께 사업의 발굴부터 계획 수립 및 실행까지 참여하는 ‘협치프로세스’가 구정 전반에 걸쳐 잘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협치를 통한 참여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