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우기 전 산사태취약지역 19개소 사방사업 완료
상태바
관악구, 우기 전 산사태취약지역 19개소 사방사업 완료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19.07.0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행동요령 홍보물 배포 등 대민홍보 강화 및 산림재해 대응체계 확립에 만전
관악구민운동장 사면 정비 사진=관악구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기 전, 산림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산사태 예방사업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사방사업이란 황폐지를 복구하거나 산지의 붕괴, 토석‧나무 유출, 모래 날림을 방지하기 위한 공작물 설치, 식물 파종‧식재 등을 통해 산사태로부터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사업이다.

구는 올해 국‧시비 17억 원을 투입해 관악산 일대 등 산사태취약지역 19개소에 대한 사방시설 설치를 완료했다.

구는 “지난해 타당성평가 및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지난 3월부터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우기 전까지 모든 사방사업을 완벽히 완료했으며, 특히, 과도한 시설 설치가 아닌 적정규모의 사방시설 설치로, 자연과의 조화도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사방사업과 더불어, 관내 기존 사방시설 점검을 완료하고 산사태 재난대피 훈련을 실시하여 재난 대응 체계를 재정비하는 등 산림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매년 산사태 대비 주민행동 요령에 대한 홍보물 제작으로 대민홍보에도 힘쓰고 있으며, 재난대비 대피훈련 실시, 산사태 예‧경보시스템 보강 등 산림재해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한편, 관악구는 2011년부터 시행해온 체계적인 산사태 예방사업을 통해,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국지성호우에도 인명 또는 재산피해 사고를 단 한건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이 산사태 등 산림재해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산사태취약지역 중심의 재해예방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예측 불가한 기상상황에도 끄떡없는 재난에 강한 으뜸 관악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