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경기도교육청, '독립과 민주의 근현대사 체험' 업무협약
상태바
서대문구-경기도교육청, '독립과 민주의 근현대사 체험' 업무협약
  • 서대문사람들신문 옥현영 기자
  • 승인 2019.07.1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왼쪽)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8일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내 강의실에서 경기도 학생들의 ‘독립과 민주의 근현대사 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 사진=서대문구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강의실에서 경기도 학생들의 ‘독립과 민주의 근현대사 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서대문구의 근현대사 관련 문화유산 체험학습 콘텐츠 발굴, 숙박형 체험학습 추진을 위한 서대문 관내 시설 활용.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일대 역사문화벨트 홍보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이재정 교육감은 협약식에서 “경기도 학생들이 살아있는 역사의 장소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독립과 자유, 민주와 평화의 정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서대문구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달 16일부터 18일까지 2박 3일 동안 진행한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경기학생 미래희망 캠프’에 옥사 체험 등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탐방을 주요 일정으로 구성하기도 했다.

문석진 구청장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일대가 일제강점기 독립을 위한 저항과 해방 후 민주주의를 향한 열망을 담고 있는 공간”이라며 “협약을 계기로 많은 경기도 학생들이 이곳에서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유네스코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이며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올 하반기에 착공될 예정이다. 서대문구는 인근에 가칭 ‘미래 100년 청소년 수련관’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서대문독립공원까지 연계하는 ‘역사문화벨트’가 완성되면 이 일대가 자주독립과 근대적 민주공화정 수립, 민주주의 성취를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일로와도 연계돼 있어 ‘평화통일의 염원’을 상징하는 공간으로도 자리매김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