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운영
상태바
종로구,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운영
  • 종로신문사
  • 승인 2019.07.2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민원전문상담실 / 사진=종로구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민원행정서비스를 향상하고, 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를 운영하고 있다.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는 주택, 건축, 부동산 등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퇴직공무원을 채용하여 오랜 기간 축적한 행정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하는 제도이다.

민원인은 전문상담관과의 상담을 통해 담당부서와 담당자를 확인하고, 전반적인 민원처리 절차와 구비서류 등을 안내받기 때문에 민원인이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

구는 해당 민원에 대한 사전 안내 외에도 민원 처리 과정에서 일반 주민이 이해하기 어려운 법률 용어와 법률관계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행정심판과 소송 등 처분에 대한 구제절차를 안내한다. 또한 구 담당 업무가 아닌 민원의 경우 다른 기관 처리 담당자와 민원인을 연결하는 역할도 한다.

복합민원상담실은 종로구청 별관 1층 종합민원실에 별도의 공간으로 마련되어 있어 민원인에게 편안한 상담분위기를 제공하고, 상담 내용에 대한 개인정보의 외부 유출도 방지한다. 복합민원상담실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점심시간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주민의 편의를 적극 고려하여 다가가는 행정서비스를 펼치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민에게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앞으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지난 해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를 통해 진행한 상담은 총 540여 건이고, 올해는 6월까지 210여 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복합민원상담실을 방문한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해 말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대다수의 주민들이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업무 처리에 대한 친절하고 자세한 상담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