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우즈벡 칠란자르구 우호·협력 의향서 체결
상태바
양천구-우즈벡 칠란자르구 우호·협력 의향서 체결
  • 강서양천신문사 박현철 기자
  • 승인 2019.09.3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관광·예술 등 다양한 분야 상호협력 및 교류 강화키로
<사진-(왼쪽부터)김수영 양천구청장과 마하메토프 칠란자르구청장>

양천구는 24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 칠란자르구 막사메토프 구청장과 ‘우호교류 및 협력관계 수립 의향서’를 체결했다.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 라크마노프 부시장과 막사메토프 칠란자르 구청장을 포함한 대표단은 양천구와의 교류와 상호협력관계를 위해 지난 23~2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양천구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대한민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교역이 확대됨에 따라 양천구 또한 우즈베키스탄 지방정부와의 교류를 강화하고 경제·관광·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기 위해 아르티호자에프 타슈켄트시장을 통해 타슈켄트 시의 ‘칠란자르구’를 교류 도시로 추천받으며 성사되었다.

칠란자르구는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시 서남부에 위치한 인구 24만 명, 면적 29.94㎢의 도시다. 유동인구가 많고 지하철 등 교통이 발달한 것이 특징이다.

방문 첫날인 23일에는 김수영 양천구청장과 막사메토프 칠란자르구청장이 환담을 나눈 후 양천구의 대표적인 시설인 쿵쾅쿵쾅 꿈마루 놀이터와 실내 놀이터 키지트, 생활안전체험관 및 U-양천통합관제센터를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24일 열린 칠란자르구와의 의향서 체결식에서는 김수영 양천구청장과 막사메토프 칠란자르구청장이 우호교류 및 협력관계 수립 의향서에 서명했다. 양 도시는 향후 신뢰와 우호 교류를 바탕으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실질적이고 다양한 우호 교류를 통해 상호 번영에 기여할 것을 약속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오늘은 칠란자르구와 경제, 관광, 문화, 체육, 행정 등의 분야에서 협의와 협력을 이어 나가기 위해 손을 잡는 특별하면서도 의미 있는 날”이라며 “앞으로 양 도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빠른 시일 내에 칠란자르구를 찾아 세부적인 사항들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구청장은 “국가 간의 협력과 더불어 지방정부 간의 교류도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야 하고, 특히 문화·교육·주민행정 등의 분야에서 지방정부 간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만남을 계기로 긴밀하고 진심 어린 상호 협력을 이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유의미하고 실질적인 교류를 이루어내며 국가 간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지난 7월 캐나다 몬트리올, 미국 뉴욕 등을 찾아 도시 재생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관계에 대해서 모색하는 등 여러 국제도시와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