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한 암岩시장에서 무슨 일이?
상태바
부활한 암岩시장에서 무슨 일이?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2.2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 제4회 후암시장 두텁바위 축제

- 22일 오전 11시~오후 4시, 후암시장 일대서

- ‘다시 태어나는 후암’ 주제로 어린이 보물찾기, 골목 패션쇼 등 진행

-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으로 후암시장만의 특화 환경 조성

- 시장 인지도 향상, 내방고객 증대시키고자

- 두텁바위 상징물, 복합공간 4283 등 ‘눈길’

골목형시장으로 새롭게 태어난 용산구(구청장 성장현) 후암시장이 오는 22일 제4회 두텁바위 축제를 열고 화려한 신고식을 치른다.

이날 행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후암시장 일대에서 이어진다. ‘다시 태어나는 후암’이라는 주제로 ▲후암의 얼굴 그리기 및 사진 뽐내기(11:00~16:00) ▲어린이 보물찾기, 특화메뉴 시식회(13:00~14:00) ▲기념행사(14:00~14:40) ▲어린이 100원 경매 및 장보기(14:40~15:30) ▲골목 패션쇼(15:30~16:00)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주관은 후암시장 상인회다.

지난 17일 후암시장에서 진행된 ‘암(岩)시장+골맥파티’ 행사에서 젊은이들이 프리마켓에 참여하고 있다

암시장 상인회는 지난 2014년부터 자발적인 마을 행사로 두텁바위 축제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특히 골목형시장 육성사업 준공식을 겸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구는 지난해 10월부터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을 펼쳐 왔다. 갤러리형 담장과 조명 디자인, 방송 스튜디오 설치 등 후암시장만의 특화된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해 시장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내방고객을 증대시키는데 주안점을 뒀다.

점포별 매대는 상품 맞춤형 디자인으로 바꿨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2개 국어 안내판과 두꺼비 모양의 두텁바위 상징물도 설치했다. 가로길 상부에는 LED 전자미디어보드를 달아 시장 홍보 및 소개 문구를 전달한다.

지난 17일 후암시장 내 ‘복합공간 4283’에서 마을 어린이들이엄마와 함께하는 인형 만들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재 후암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복합공간 4283’이다. 옛 상인회 사무실 자리에 들어선 회의·전시·체험 공간으로 단기 4283년(서기 1950년)에 지어진 건물의 역사적 의미를 담았다.

구는 상인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교육은 지난해 12월부터 총8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이야기가 있는 시장 만들기’, ‘매력적인 점포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

상인회도 적극적이다. 상인회는 박종숙 경기음식연구원장과 함께 후암시장만의 특화메뉴로 두텁보리떡과 보리식혜를 개발했다. 이들 메뉴는 최근 프리마켓 행사에서 공개됐으며 씹는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돼 방문객들의 인기를 끌었다.

상인회는 SNS를 활용해 변화된 후암시장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새로운 것에 민감한 젊은이들의 반응이 눈에 띈다. 최근 개설한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숫자는 400명을 넘어섰다.

상인회는 지역 예술가들과 함께 2월 한 달 간 세 차례에 걸쳐 ‘암(岩)시장+골맥파티’라는 이름의 프리마켓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두텁바위 축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이어갈 예정이다.

후암시장을 아끼는 지역민 커뮤니티 ‘후암덕후’도 활발하다. 지난 4일 진행된 ‘동네한바퀴’ 행사에는 후암덕후 30명이 참여했으며 김란기 문화유산연대 대표의 진행으로 후암동 일대를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용산구 후암동에 또 하나의 명소가 생겨났다”며 “새롭게 태어난 후암시장이 전통시장에 익숙지 않은 젊은 세대와 외국인들에게도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 일자리경제(☎2199-6812)로 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