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학교급식 만들기
상태바
안전한 학교급식 만들기
  • 강다영 기자
  • 승인 2017.02.28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번째, 영양교육 전문성 확보 토론회 개최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동1)은 27일(월), 서울특별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안전한 학교급식을 만들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여 영양교육 전문성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전한 학교급식 만들기’ 토론회는 학교급식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관계자를 초청하여 안전한 학교급식을 만들고자 기획되었으며, 연중 시리즈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토론회는 영양교육 전문성 확보 방안을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현직 영양교사, 학부모대표, 서울시교육청 장학사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영양교사가 부족한 현 상황에 대해 점검하고, 이와 관련된 학교급식 정상화 방안을 다각도로 조명했다.

발제자로 나선 이정훈 의원은 ‘안전한 학교급식 만들기’ 토론회의 취지와 향후 계획을 알리고, 영양교사 부족에 따른 학생들의 영양교육, 급식교육 부실이 우려된다며 학교급식을 교육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지후 영양교사(성수고등학교), 조은주 영양교사(서울청구초등학교)는 토론자로 참여하여 영양교사 배치를 확대해야 하는 이유와 시행방안, 영양교육 전문성 확보를 위한 인력배치에 대해 현직 영양교사로서 느끼는 애로점과 개선점에 대해 경험에서 우러나온 발언을 했다.

이어 강혜승 학부모대표(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장)는 친환경무상급식으로 인해 초등,중학교 급식에 편중되어 있는 관심을 고등학교 급식으로 확산시켜야 한다며, 학교급식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많아져야 할 것을 주장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권순주 장학사(서울특별시교육청 체육건강과)는 교육부 고시로 영양교육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정부주도의 적극적인 정책시행이 필요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현직 영양교사의 날카로운 질문, 현장 경험에서 비롯된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었으며, 서울시교육청에 바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달하는 자리로 진행되었다.

이정훈 의원은 “학교급식의 한 부분만을 다룬 토론회임에도 다양한 의견과 문제점이 제시되었다. 연중 토론회를 3~4회 정도 기획하고 있었는데, 상황에 따라 더 해야할지도 모르겠다”며 학교급식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많아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마무리 발언으로는 “학교급식이 교육의 일환이라는 인식의 전환과 함께, 서울시교육청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영양교사 정원이 줄어드는 것은 교육청의 의지가 부족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오늘 논의된 많은 내용들을 서울시교육청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학교현장에 바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