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분할원금 상환 유예
상태바
용산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분할원금 상환 유예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0.06.1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현 구청장 / 용산구
성장현 구청장 / 용산구

용산구가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분할원금을 최대 6개월 간 유예해 주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연체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지원대상은 구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융자 상환중인 202개 업체이며 대상 업체가 모두 신청 시 약 10억원 규모다.

코로나19로 직·간접 피해를 입은 중소상공인 중 원리금 연체, 자본잠식, 폐업 등 부실이 없을 경우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지난 1~3월 연체가 발생했더라도 신청일 기준 모든 금융회사의 연체가 해소된 경우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유예대상은 올해 2~3분기 분할상환 원금(이자 제외)이며 대출 만기 연장 없이 ‘원금상환 6개월 유예(만기일이 1년 이상 남은 경우)’ 또는 ‘만기 상환일 유예’로 선택할 수 있다.

유예를 원하는 업체는 오는 19일까지 신한은행 용산구청 지점(용산구청 1층, 중소기업 육성기금 원스톱창구)에 상환유예신청서, 경영애로 사실확인서 등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관련 서식은 용산구청 홈페이지 공고/고시 란에서 내려받는다. 구 관계자는 “대출 금액에 따라 업체 당 200~2400만원 정도 분할원금 상환이 유예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한도는 업체당 1억5000만(소상공인 5000만원)이다. 2년 거치 3년균등상환 조건이며 기업운영, 기술개발, 시설자금 등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지난 4월 구는 중소기업 육성기금 대출 금리를 기존 연 1.5%에서 0.8%로 절반 가까이 낮추기도 했다. 은행 위탁 수수료(0.8%)를 제하고 구 대여 금리를 0%로 낮추고 업체별 17만원 상당 혜택을 봤다. 구는 상반기 융자를 신청한 96개 업체에 43억원을 융자했으며 오는 8월 하반기 융자 신청 접수를 이어간다. 규모는 40억원이다.

구는 중소기업 융자원금 상환 유예 외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무급휴직자 고용유지금 지원 ▲특수고용·프리랜서 노동자 지원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업소 지원 ▲맞춤형 입찰정보 시스템 운영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등 모든 방법을 동원, 경기 회복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위기를 겪고 있다”며 “구가 사업운영의 일시적인 어려움을 해소, 위기극복에 기여하고 중소상공인들의 재정 건전성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