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기청, 코로나19 피해 심화 해결을 위한 서울지역 수출지원협의회 개최
상태바
서울중기청, 코로나19 피해 심화 해결을 위한 서울지역 수출지원협의회 개최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0.06.1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의 피해 완화를 위해 17일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수출지원협의회 기관 관계자들과 관내 모든 수출 중소기업을 위한 대책 마련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 서울중기청
“코로나19의 피해 완화를 위해 17일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수출지원협의회 기관 관계자들과 관내 모든 수출 중소기업을 위한 대책 마련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있다 / 서울중기청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지방청(청장 김영신, 이하 서울청)은 정부과천청사 서울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지역 수출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개최한 서울지역 수출지원협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입은 기업 등 최근 수출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자 개최한 협의회이다.

코로나19 피해 기업의 지원 등에 대한 3가지 안건을 심도 있게 논의한 후 의결했다. 협의회에서는 각 수출 지원기관별 지원사업을 공유하고 해당 사업을 기업에 홍보, 수출기업의 애로가 있을 때 신속하게 기업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을 의결했다.

특히, 최근 출장이나 이동의 제한으로 해외 시장개척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들을 위하여 현재 진행 중인 기관별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기업에 적극 홍보하기로 결정했다. 협의회에서는 수출잠재력이 있는 기업을 선정하는 수출유망중소기업을 선정, 최대한 많은 기업이 지정받아 수출바우처 사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지정된 수출유망중소기업들은 인공지능 SW를 만드는 기업인 ㈜솔리드웨어를 비롯 서울 수출 상위 품목인 화장품을 제조·유통하는 기업이 다수 있다.

수출유망중소기업에 지정되면 해당기업은 2년동안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등의 해외마케팅 사업 참여 시 우대를 받을 수 있다.

협의회에서는 서울형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의 최종 선정을 위한 대상후보군을 결정했다. 대상 후보군 기업은 코로나19로 수출과 매출이 감소한 기업인 케이앤드케이아처리(주)를 비롯, 코로나 대응기업으로 기능성 마스크를 만들어 수출하는 주식회사 대현엔텍 등이 있다.

서울 수출상위 품목인 특성화 기업으로서 IT·SW를 개발하는 브이로거 주식회사와 화장품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다올글로벌 등이 있다. 해당 후보군 기업들은 추후 관리기관 공동운영위원회에서 최종 선정기업으로 결정이 되며, 최종 선정된 기업들은 수출 규모에 따라 3천만원에서 5천만원의 수출바우처를 받고 이를 활용 해외 시장 개척에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다.

김영신 서울청장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수출기업이 힘든 여건에 있다. 정부와 수출유관기관이 수출기업의 애로를 적극 해소하고 지원 슬기롭게 어려움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라며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수출지원협의회 기관들과 함께 관내 모든 수출 중소기업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