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백병원, 후방척주절제술 세계 최초 2002년 도입
상태바
상계백병원, 후방척주절제술 세계 최초 2002년 도입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6.11.0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이상 장기 추적 관찰, 최종 추시 62% 만곡 교정

출생 시 척추체의 선천성 기형에 의해 지속적으로 허리가 휘는 선천성 척추측만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수술법이 상계백병원 척추센터 장동균 교수팀에 의해 증명이 되었다.

장동균 교수팀은 척추 발생 이상으로 인하여 기형이 발생하는 18세 이하 선천성 척추측만증 환자 45명을 대상으로 후방척주절제술 수술 후 10년 이상 장기 추적 관찰한 결과 척추 병변부위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 만족스러운 변형의 교정력을 보였으며, 만곡의 교정이 잘 유지되는 효과적인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뼈가 휘는 정도를 뜻하는 만곡각도가 수술 전 평균 46.5도에서 수술 후 13.7도 (70% 교정), 최종 추시 시 17.6도 (62% 교정)로 교정이 잘 유지되었다고 밝혔다.

선천성 척추측만증은 약 70%의 환자에서 만곡이 진행하며, 만곡의 변형 정도는 기형 척추체의 위치와 성장판의 불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성장을 하면서 급격히 허리가 더 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외래 관찰을 통해 그 경과를 면밀히 관찰하면서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선천성 척추측만증은 정기적인 검사와 관찰을 통해 경과 관찰이나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나, 척추 변형이 급격히 진행하는 경우에는 척추 기형의 형태, 위치, 개수, 척추 균형 등을 고려하여 예후를 판단한 후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선천성 척추측만증의 수술 방법은 다양해서 각각의 환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기형이 심한 경우에는 후방 척추 절제술을 시행하여 효과적으로 변형을 교정할 수 있으나 신경이나 혈관 손상의 위험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선천성 척추측만증은 다른 측만증과는 달리 요로계, 심장, 및 척수내 다른 부위의 선천성 기형이 자주 동반되므로 부모들은 자녀들의 체형에 각별한 관심을 두고 심각한 기형이 발생하기 전에 척추 전문의를 찾아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SCI급 학술지인 Journal of Neurosurgery (Spine)지 8월호에 게재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