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상가 끊어진 공중보행길의 마지막 연결, 국제공모로
상태바
세운상가 끊어진 공중보행길의 마지막 연결, 국제공모로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3.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3.20.~5.24. 국내외 전문가 대상 「세운상가군 재생사업 공공공간 국제지명현상설계공모」(삼풍상가~남산순환로 구간) 실시

세운상가군을 도심산업 및 남북보행축의 중심공간으로 새로운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가진 공간으로 조성
3.20.(월)부터 ‘서울을 설계하자’ 홈페이지(http://project.seoul.go.kr)에 공모 공고 (※지명된 국내 4팀, 국외 3팀에 한함)

서울시는 세운상가군(삼풍상가~남산순환로 구간)을 도심 산업 및 남북보행축의 중심공간이자 새로운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지닌 공간으로 조성하여 세운상가군 주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전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지명현상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세운상가군은 서울의 ‘도시·건축적 유산’일 뿐 아니라 그 주변지역과 연계되어 다양한 활동이 기대되는 역사·문화·산업의 복합체로서, 2015년부터 구간별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1단계 구간인 다시세운광장 ~ 대림상가는 데크를 활용한 보행재생과 서울도심의 4차 산업 중심으로 창의제조산업의 메카로 재생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이번 국제지명현상설계공모를 통해 2단계 구간인 삼풍상가~진양상가의 데크와 공중보행교 주변의 공공공간을 재정비하여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활동을 담고 있는 주변지역과 연계하여 서울 역사도심의 중심인 종묘~세운상가군~남산을 잇는 남북보행중심축 복원을 완성시킬 계획이다.

이번 지명현상설계공모 참가자는 다시세운광장~대림상가(1단계 사업구간)의 사업내용을 고려하여 2단계 구간의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아이디어와 삼풍상가~진양상가를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퇴계로~필동길~삼일대로~남산순환로를 연결하는 보행공간 조성을 제안하여야 한다.

참가등록은 3월 20일(월)부터 3월 31일(금)까지 서울시 공공건축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 '서울을 설계하자' (http://project.seoul.go.kr)를 통해 진행되며, 작품은 5월 24일(수) 17:00까지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역사도심재생과’로 제출하면 된다.

작품 제출자로는 전문위원회에 의해 지명된 국내 4개, 국외 3개 팀이 작품을 제출하게 된다.

작품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3월말에 Kick-off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작품심사는 기술심사 5월 25일(목), 본심사 5월 26일(금)에 실시하며, 심사결과는 5월 31일(수)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수상작에 한하여 개별 통지한다. 당선자에게는 설계계약 우선 협상권을 부여한다.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는 금년 12월 완료하고, 시설공사는 2019년 말까지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상지 위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