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혼밥 프로젝트’ 서초형 안심울타리 정책 시행
상태바
서초구 ‘혼밥 프로젝트’ 서초형 안심울타리 정책 시행
  • 이연익 기자
  • 승인 2020.11.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 상담 / 서초구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끝을 알 수 없는 막막함에 국민들의 불안감과 우울함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단절, 불안과 무기력감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가장 힘겨운 이들 중 하나가 바로 ‘1인가구’이다.

1인가구는 하루 평균 2.2끼를 챙겨먹고 주 5일을 ‘혼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하루 평균 식사 횟수는 줄어든 반면 코로나의 영향인지 혼자 먹는 경우는 오히려 증가했다. 전체 끼니의 약 30%를 컵라면이나 과자 등으로‘대충 때운다’고 응답했으며, 1인가구의 절반 가까이 일주일에 5끼 이상을 대충 때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적인 혼밥 프로젝트에 앞서 1인가구 식생활 실태조사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10월 말부터 2주간 실시했다. 실태조사에 400명이 넘는 1인가구가 참여했고, 200건 이상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다.

실태조사 결과, 혼밥하며 겪는 어려움으로 많은 양과 가격에 대한 부담, 한정적인 메뉴 등을 꼽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혼밥식당 선정‧홍보, 공유주방 및 공유플랫폼, 온‧오프 커뮤니티, 혼밥 요리교실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1인가구들의 욕구사항을 반영해 서초구는 먼저 ‘혼밥하기 좋은 식당’ 선정에 나섰다. ‘혼밥하기 좋은 식당’이란 혼자서도 부담없이 식사할 수 있는 1인메뉴‧ 집밥메뉴, 1인좌석 마련 등 혼밥하기 편한 환경이 조성된 식당이다. 가정식 백반, 한식집 등 130여개의 식당이 신청했고 현장확인 후 70여개 식당을 선정, ‘혼밥하기 좋은곳 <혼식당> ’ 스티커를 제작‧부착하고 1인가구들이 거리낌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혼밥을 먹을 때면 언제나 엄마가 해준 따뜻한 집밥이 떠오를 수 밖에 없다. 엄마밥이 그리운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엄마밥 Day」를 연다. 요리강사와 함께 집밥 만들기에 도전하고 모여서 같이 식사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월 2, 4째주 토요일에 참가 신청을 받아 진행한다. 넉넉히 만든 밑반찬이나 김치 등은 동주민센터를 통해 관내 중장년 1인가구와 독거어르신에도 나눌 예정이다.

또한 요리 초보자를 위한 혼밥요리 꿀팁, 주간 추천식단 등 조리법과 영양정보를 제공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서초싱글Talk]에 게시한다.

혼밥이 외로운 1인가구를 위하여 「온밥(Online-밥, 溫밥) 커뮤니티」도 운영한다. 「온밥 커뮤니티」는 실시간 온라인 소셜다이닝‧커뮤니티 등을 통해 따뜻한 집밥을 함께 만들어 먹자는 취지이다. 온라인 소셜다이닝과 오픈채팅방 등 커뮤니티를 만들어 근처에 사는 1인가구가 모여 식사를 하거나 공동구매‧대량 재료나눔 등을 하면서 마음을 나누는 기회를 갖도록 돕고자 한다.

“서울에 올라온 지 2년째인데 올해 초 임시직 일자리도 끊겼고 전세 계약도 곧 만료돼요. 막막함과 우울함으로 요새 밤에 잠도 안 옵니다”(서초동, 20대 여, 이 모씨)

“몇 달전 이혼하고 우울증에 걸렸는데 1인가구 지원센터 심리상담을 알게 되어 4회째 상담받고 있어요. 누구한테 말하기 힘든 점을 털어놓으며 치유를 받고 있습니다. 얼마 전 추석땐 한상 도시락까지 받고 혼자 보낸 명절에 위안이 되었어요.”(반포동, 30대 여, 박 모씨)

코로나19 이후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19~44세 여성 우울증이 21.6% 증가했고, 올 상반기 20,30대의 고의적 자해로 인한 병원이용률은 전년 대비 83% 증가했다. 서초1인가구 지원센터에 따르면 1인가구 심리상담자 중 실제 20, 30대의 비율이 절반을 넘고 이 중 여성의 비율은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경제적 어려움이 이들 여성과 청년층에 더욱 큰 타격을 준 것이다.

서초구가 코로나 블루에 취약한 ‘혼족’들을 위해 ‘마음챙김’에 돌입 청년들은 실업, 주거불안, 막막한 미래로 코로나 블루를 넘어 분노와 공포를 느끼는 ‘코로나 레드’까지 겪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1인가구 전문상담이 필요하면 서초1인가구 지원센터의 ‘서리풀 카운슬러’를 찾으면 된다. 대면상담 뿐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전화상담도 가능하다. 심리상담은 연 6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상담과정에서 나타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법률‧노무‧재무 등 분야별 전문상담도 제공하고 있다.(연2회 무료) 2020년 1~11월까지 202회의 상담이 진행됐고 주요 문제유형은 우울‧정신건강 분야가 가장 많았다.

재수생, 취준생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정신건강 전문상담을 제공하는 ‘청년 마음코칭 서비스’도 대학교‧전문학원(재수학원, 의학‧법학학원) 등 관련기관과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내년에는 2030 취약계층 여성들에게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한 맞춤형 심리상담으로 직접 찾아갈 계획이다.

취업상실감, 번아웃증후군 등 증상에 따른 마음백신 패키지를 제공하는 ‘마음백신 자판기’를 설치하고, 야외 로고젝터 ‘괜찮아, 내가 들어줄게’ 캠페인을 통해 청년들의 눈길이 닿는 곳곳에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할 계획이다.

서초구는 내년도에 2030청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평소 인스턴트와 불규칙한 생활, 음주‧흡연 등으로 건강관리에 소홀한 청년들에게 갑상선, 암표지자, A형간염 등 총 47종의 검진을 무료로 제공한다. 취준생, 재수생 등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기회가 적거나, 젊다고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이들을 대상으로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시 대사증후군관리센터 및 전문의료기관에 연계하는 등 구가 나서서 세심하게 건강을 돌보겠다는 것이다.

온택트 시대, 집콕 시대에 홈트 열풍이 불면서 온라인 퍼스널 트레이너가 관리하는 ‘스마트 홈트’가 대세이다. 서초구는 스마트 체중계와 모바일 앱을 연동해 맞춤형 운동‧영양 처방을 해주는 ‘서리풀 줌트’를 내년 1월 운영할 계획이다. 1:1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밀착관리는 기본이고, 같은 레벨의 참가자들과 함께 운동을 즐기며 커뮤니티로 발전되는 기회를 만날 수도 있다. ‘서리풀 줌트’의 퍼스널 트레이닝으로 ‘집이 곧 피트니스센터’로 변신하는 경험을 해보자.

1인가구의 증가는 시대의 흐름이다. 2020년 현재 서초구 1인가구는 전체 세대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서울시는 이보다 더 높은 비율이다. 이에 서초구는 이미 2년 전부터 선제적으로 1인가구 정책을 추진해왔다. ‘서초 싱글싱글프로젝트’는 고독사예방, 돌봄, 안전 등 지역사회 차원의 안전망 구축과 함께 문화‧커뮤니티 등 관계망 형성까지 전 분야에 걸친 맞춤형 종합정책이다. 전국 최초로 추진한 정책에 정부 1인가구정책TF, 서울시, 제주도 등 전국에서 벤치마킹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전국 표준모델로 자리잡았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위드코로나 시대에 더욱 고립되고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1인가구이다. 때로는 주치의가 되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겨주고, 때로는 엄마가 되어 따뜻한 집밥을 챙겨주며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자 한다. 어려움은 덜어주고 든든함은 보태주는 정책들을 계속 고심하며 더욱 세심히 살피겠다.”며 1인가구 정책에 대한 애착과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