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온라인 주민참여 공간 확대 도시계획 기반 조성
상태바
서울시, 온라인 주민참여 공간 확대 도시계획 기반 조성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1.06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페이지 / 서울시

서울시가 생활권계획 홈페이지에 지역생활권 커뮤니티 게시판을 개설 6일 오후 3시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3월 완성된 생활권계획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수립 과정에 참여한 국내 최초의 상향식 도시계획이다.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지역의 자족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구체적으로 서울 전역을 5개 ‘권역’ 생활권으로 나누고, 각 권역을 116개 ‘지역’ 생활권으로 세분화해 각각의 목표와 실천전략을 수립했다.

이번에 개설된 지역생활권 커뮤니티는 각 생활권별로 지역주민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공감하는 온라인 소통창구로 의견제안 게시판과 자유게시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의견제안 게시판에서는 우리 동네 발전방향, 필요한 시설 건의 등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원활한 의견수렴을 위하여 게시글에 대한 공감과 비공감 기능 또한 갖췄다. 주민이 제안한 의견은 ’18년부터 연차별로 수립 중인 ‘지역생활권계획 실행방안’에 반영될 계획이다.

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회의를 통한 의견수렴이 제한되고 있어 금회 개설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민과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화 도시계획국장은 “생활권계획은 많은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로 만든 우리 동네의 ‘미래지도’로 주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도시계획이다”라며, “시민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의견수렴으로 지역밀착형 도시계획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