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추진
상태바
서울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추진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1.1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주거취약계층 대상 주거상향 지원 사업 내용 / 서울시 

서울시는 고시원이나 쪽방 여인숙 거주자 1,241명을 공공임대주택을 새 보금자리를 제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시가 지원한 비주택 거주자 등 주거취약계층을 발굴해 공공임대주택 입주 전 과정을 지원하는 서울시의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통해 이뤄진 첫 결실이다.

주거상향 지원사업은 주거취약계층을 발굴해 공공임대주택 입주부터 후 자활‧돌봄 등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는 서비스로, 작년 4월 시작했다. 상담을 통해 공공임대주택 입주지원 기준에 부합하는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고, 이주할 공동임대주택 물색, 입주신청 같은 절차를 지원한다. 보증금 없이 이사비‧생필품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도 덜어준다.

시는 2020년 3월부터 포스터 등을 통한 안내와 찾아가는 상담을 통한 직접 발굴, 복지관 등 관련 기관 연계 등 다양한 방식을 동시에 활용해 비주택 거주자 12,174명을 상담했다. 이중 임대주택 입주를 희망하고 입주지원 기준에도 부합하는 1,241명을 찾아내 대상자를 확정했다.

또한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한 이후에도 이들이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삶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고 완전히 정착할 때까지 사후관리에도 나서고 있다. 가스비‧전기료 할인 등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안내해주거나 필요한 자활‧돌봄서비스를 연계해줬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대상자 발굴지역도 총 9곳으로 확대하고, 반지하 주택 거주자도 포함시켜 지원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에 대해 서울시가 사업을 구체화하는 것으로, 시와 국토부 간 협력으로 추진된다.

지원은 대상자 발굴, 주택물색 및 이주지원, 공공임대주택 입주, 주거안정을 위한 사후관리 등 전 단계에 걸쳐 수요자 맞춤형으로 이뤄진다. 상담과 사례관리를 전담하며 현장밀착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거복지센터’가 중심이 돼 추진한다. 센터를 중심으로 자치구와 동주민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과 촘촘한 지역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원한다. 서울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치구별 주거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김성보 주택건축본부장은 “최저주거전선에 내몰려 고시원, 쪽방, 여인숙, 반지하 같은 곳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주거취약계층이 집다운 집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전 과정을 밀착지원하는 사업이다”라며 “비주택이나 반지하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주거 빈곤 고리를 끊고 인간다운 주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