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단위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 표준모델' 개발 협력
상태바
전국단위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 표준모델' 개발 협력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2.2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형 재난역량 강화 노하우를 소방청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제 모델개발에 공유
- 서울119가 국내 최초 구축 ‘가상재난훈련 시나리오’ 소방청 및 타 시‧도에 공유
- 작년 서울소방관 실습‧평가‧면담 등 거쳐 서울형 재난현장 지휘관 112명 통과‧배출
ICTC 훈련
ICTC 훈련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국민 안전을 위해 서울형 재난대응역량 강화 노하우를 소방청에 공유하고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제 표준모델 개발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와 소방청은 재난현장 지휘관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공동 인식하고 소방청에서 추진 중인 현장지휘관 인증제 발전방안 모색과 전국단위 평가 표준모델 개발을 위해 양측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달에 △평가표 △역량지표 △진행절차 △평가사례 △평가기법 등에 대한 자료를 소방청에 제공하였고 향후 관계자 회의 등 상호 협력을 통해 △가상 재난환경 △평가 시나리오 등 그동안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간다.

한편 2020년 2월부터 운용중인 ‘서울형 재난현장 지휘관 자격 인증제’는 초급 지휘관(소방위), 중급 지휘관(소방경), 고급 지휘관(소방령 이상)으로 구분한다.

각 계급별 소방공무원은 전문지식·경험을 고려한 교육과 사례중심의 가상현실을 이용한 지휘실습·평가, 전문가 면담 등의 과정을 모두 통과해야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을 받게 된다.

2020년 ‘서울형 재난현장 지휘관 자격 인증제’를 통해 112명의 인증자를 배출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구축한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가 활용 중인 가상재난훈련 시나리오도 소방청 및 타 시․도에서 활용될 수 있게 공유한다.

가상재난훈련 시나리오는 화재, 건축물 붕괴 등 대형재난을 실제 도시환경이 반영된 3D 가상현실에 구현하여 재난대응훈련의 효과성을 높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최태영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그동안 대도시 환경에 특화된 재난대응 노하우를 쌓아왔다.”며 “서울시민 뿐 아니라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소방청의 재난대응체계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