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아파트’ 벌써 30년…재건축은 언제?
상태바
‘목동아파트’ 벌써 30년…재건축은 언제?
  • 강서양천신문사 장윤영 기자
  • 승인 2017.03.3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민이 자발적으로 안전진단 실시해야

재건축 연한이 도래된 목동아파트 재건축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백 모 씨는 “건축물의 노후화, 주차난 등의 문제로 재건축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구가 ‘목동택지개발사업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지난해 9월에는 주민설문조사도 실시해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면서 “올해 초에 지구단위계획 기본구상(안)을 마련해 2017년 2월에 주민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했는데 예정과 달리 주민 설명회는 아직 개최되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최근에는 조합설립 없이도 ‘신탁방식’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으므로 구가 나서서 재건축에 필요한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보다 적극적인 방식으로 서울시와 협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현재 ‘주민과 함께 디자인하는 목동아파트 도시 관리계획 용역’은 지구단위계획 기본구상(안)을 수립 중에 있으며 주민 설명회는 시·구 합동보고회 이후로 연기됐다”고 밝혔다. 수립될 기본구상(안)에 대해서는 “2017년 4~7월경 시·구 합동보고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안)을 2017년 8월부터 주민열람공고 등 도시관리계획 입안절차를 진행하여 2018년 3월경 서울시에 최종 결정 고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재건축 정비사업 안전진단 실시 부분에 대해서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12조에 따라 아파트 주민들이 직접 10분의 1 이상의 주민 동의를 받아 행정청에 안전진단을 신청하여 시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총 14개 단지에 2만6629세대가 살고 있는 목동아파트는 1985~1988년 준공돼 내년이면 모든 단지가 재건축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구는 단지 전체에 대한 체계적인 공간 계획을 수립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동택지개발사업지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수립 용역’을 지난 2015년 11월에 발주해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목동아파트의 재건축 시기는 아직 단정 지을 수 없다. 구 관계자는 “정비계획 수립에 앞서 안전진단을 시행해야 하는데 소유주들이 워낙 많아 안전진단 비용의 분담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귀띔했다.

또한 재건축 추진에 대한 주민 동의를 얻은 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재건축 조합을 설립해야 하는데 이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3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통해 신탁사가 재건축사업의 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부터 빠른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지만, 신탁 방식 재건축은 아직 도입 초기여서 사업성과 사업 리스크에 대해 기대 반 우려 반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구는 지구단위계획에서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 디자인하는 목동아파트 도시관리계획’ 주민설문조사를 지난해 8월부터 9월까지 실시한 바 있다. 설문조사에 응한 목동아파트 주민 중 92.3%가 재건축을 원하며 65.3%는 5년 이내로 재건축을 희망한다고 답했다. 구는 이 설문을 통해 조사된 의견을 목동아파트 지구단위 재정비 기본구상안에 최대한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