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나선다
상태바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나선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5.17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역중심기능 강화와 지역활성화 위한 도시계획 밑그림 다시 그려, 계획·정책·여건변화 대응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 이달 4일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계약체결 및 기본구상착수, 2022년말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목표
- 왕십리 역세권 일대 미래상 제시하고 지역특성 맞는 관리계획 수립으로 서울 동북권 광역중심의 위상 제고
남쪽으로 바라본 왕십리역 일대
남쪽으로 바라본 왕십리역 일대
위치도
위치도

서울 성동구는 왕십리역 주변 행당동, 도선동, 홍익동, 하왕십리동 일대 218,000㎡ 규모의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에 착수, 재정비에 나섰다.

5년마다 관할 구역의 도시관리계획에 대해 그 타당성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정비해야함에 따라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은 2016년 재정비된 이후 광역중심기능 강화를 위한 재정비 시기가 도래, 지난해 8월 市 지구단위계획 사전타당성이 심의가결되어 체계적 도시관리계획의 수립 근거가 마련되었다.

특히 「2030서울플랜(서울도시기본계획)」, 「2030서울생활권계획」,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관리기본계획」 및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 등 상위 관련 계획이 변경되고 경전철 개통(예정), 개발 움직임 확산 등 지역 여건의 변화에 따라 미래 도시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재정비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상지는 2025년 개통 예정인 동북선 경전철을 포함하여 총 5개의 노선이 지나는 퀀터플 역세권의 교통요지이자 「2030서울플랜」의 중심지 체계상 광역중심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광역중심 위상에 걸맞는 도시관리계획 수립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지역 여건변화에 대응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업무, 상업·문화, 관광 등 중심기능 입지 강화, 소월아트홀 증축 등 대규모 부지 여건변화에 따른 관리, 지역환경 개선, 기반시설 관리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그간 운영해 온 지구단위계획의 정확한 현황진단을 통해 기존 계획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왕십리 역세권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실현가능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구는 지난 4월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달 4일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기본구상에 착수하였다.

2022년 말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을 목표로 계획안을 작성하고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으로 왕십리역 일대가 주거·상업·업무·문화 복합거점으로서 성동의 중심을 뛰어넘어 서울 동북권 신성장 중심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①「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34조(도시·군관리계획의 정비)

②최근 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왕십리역 정차를 위해 구민들과 함께 지난 1년간 서명운동(약 23만명)부터 시작해 왕십리역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연구 용역 시행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도 지난해 말 GTX-C노선의 추가 역 신설이 가능하고 주민들의 교통 수요를 반영하겠다는 고시를 발표, 왕십리역에는 현재 4개의 지하철 노선(2·5호선, 경의중앙·분당선)이 지나고 앞으로 경전철(2025년 개통 예정)까지 완공되면 총 5개의 노선이 운영된다.

③광역중심은 도심의 글로벌 기능을 보완하면서 업무, 상업·문화, 관광, 첨단산업 분야 등에서 특화된 광역 고용기반을 창출,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역할 수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