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주택 임대차 계약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상태바
관악구, 주택 임대차 계약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 관악신문 금정아 기자
  • 승인 2021.05.2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증금 6,000만 원 또는 월차임 30만 원 초과 주택 계약 시 30일 이내 신고 대상
- 투명한 임대차 정보 공개 통한 거래편의 증대 및 임차인 권리 보호 강화

관악구가 오는 6월 1일부터 임대료, 임대기간 등의 내용을 의무적으로 신고하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가 시행된다고 밝혔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계약 당사자가 계약 내용을 동 주민센터에 신고해 임대차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거래 편의를 증대시키고, 임차인의 권리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신고 대상은 올해 6월 1일 이후 보증금 6,000만 원 또는 월차임 30만 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신규, 갱신)이며,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공동으로 신고해야 한다.

계약서 원본 제출 시 한명만 신고해도 공동신고로 간주되며, 확정일자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다만, 확정일자 효력 발생을 위해서는 주택의 인도 및 주민 등록(전입신고)을 마쳐야 한다.

신고는 주택 소재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https://rtms.molit.go.kr)을 통한 온라인 신고도 가능하다.

주택 임대차 신고는 계약 내용 변경이나 해제 시에도 의무적으로 적용되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단, 신규 제도 도입에 따른 적응기간을 감안해 2022년 5월 31일까지 1년 동안은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구는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에 대한 구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택 임대차 신고제의 주요 내용을 담은 리플릿을 제작, 지역 내 21개 동 주민센터 및 구청 민원실에 비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