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의회 이경호 위원장, 광진구민 속 뚫어내는 시원한 지적… 광진구청의 책임 있는 행정 요구(전문)
상태바
광진구 의회 이경호 위원장, 광진구민 속 뚫어내는 시원한 지적… 광진구청의 책임 있는 행정 요구(전문)
  • 정소원 취재부장
  • 승인 2021.07.0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진구청,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자료 보고가 많이 부실
- 광진구청, 계약업무 담당부서의 편법위주로 처리하고 일부 소홀
- 광진구청, 시책업무추진비 집행 개선 필요, 기존에 많이 지적했으나 개선 부족
- 자치행정과, 공원녹지과, 건축과, 도로과는 행정사무감사 최선, 그러나 도시계획과와 도시재생과는 개선 전혀 안해, 시급히 노력해야

 

(사진)광진구 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위원장 이경호가
강평을 마무리하고 있다.

 

 

 

광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경호)는 11일 지난 3일 총괄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이어진 개별감사, 질의/응답 감사, 동주민센터 감사 등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는 강평회를 열고 위원들의 개별 소감 및 건의사항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경호 위원장은 감사를 기점으로 더욱 적극적인 행정이 구현될 수 있길 바란다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님들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인사로 총평을 시작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결과 채택된 193건(시정요구 62건, 건의사항 77건, 수범사례 54건) 중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다각적인 방법 마련 등 적극적 조치를 요청했고, 수범 사례는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 구정을 홍보해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도산 안창호 선생님께서는 책임감 있는 이는 역사의 주인이다라고 했다며, 책임감 있는 8대 광진구의회 마지막 행정사무감사 모두 수고하셨다는 말로 강평을 마쳤다.

 

다음은 이경호 의원의 행정사무감사 총평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이경호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총평에 앞서 선배·동료 감사위원님 그리고 광진구청 공무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위원장을 포함해 열세 감사위원님들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8 광진구의회의 마지막 감사로 지난 6 3일부터 오늘 11일까지 9 「지방자치법」제41 시행령 39조에 따라 감사를 실시했습니다.

 

구청에서 공무원들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받는 태도와 언행은 조심한 같아 보였으나 자료보고는 많이 부실하였습니다. 구청은 지방자치법에 근거해서 주민들이 선출한 구의원들이 구청 업무감사를 위해 행정사무감사를 하는 것인데 부적절한 부분은 시정되고 반성해야 것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해야 하는 계약업무가 아직도 담당부서의 편법위주로 처리되거나 일부 소홀히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민원에 대한 대응하는 자세가 매우 소극적입니다. 이는 정부에 적극행정제도를 외면한다는 소리를 피할 없을 것입니다.

 

시책업무추진비는 여러 감사위원님들께서 많이 지적하셨는데 이것이 매년 예산결산심사나 행정사무감사에서 되풀이해서야 되겠습니까? 반복되지 않게 해야지 6시그마 혹시 아시는지요. 구청 공무원분들 식스시스마 집단관리하는 방법을 아시는지요? 제로 디펙트 문제점 제로 시키는 무결점 경영관리기법이 있는데 구청운영관리 개선으로 매년 지적 사항 없애는 구정운영관리에 신경 써야 것입니다.

 

감사위원님들이 지적하신 내용에서 부서의 업무추진비 집행 개선, 각종 보조금 관리 문제, 수의계약의 적정성, 광장동 다목적 복합시설 운영, 아차산메아리의 실효성 문제, 화양동 아파트 건립과 관련한 행정구역 변경 , 코로나19 방역체계 백신접종 문제, 청사 신축비용 공개 토목시방서 관리, 공용차량관리, 입찰공고문 제안요청서 미준수, 불법건축물 관리, 결재문서 대시민 공개, 지구단위계획 변경결정 조건여부 철저관리, 자치법규 입법조례, 시설관리공단 운영에 개선이 필요한 문제점들이 다시 되풀이 반복되지 않도록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조치를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지켜보니까 자치행정과, 공원녹지과, 건축과, 도로과 부서는 열과 성의를 다해서 의원님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태도가 너무 좋고 응대하는 내용도 충실했었습니다. 해당부서장님과 소속 공무원분들께 위원장으로 기쁜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도시계획과와 도시재생과는 지방자치제도의 본질을 아직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데 각성해야 것입니다.

 

코로나19대응에 신속히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로 선별진료소백신접종을 운영하여 관내 감염 확산 방지에 기여한 공이 보건정책과와 코로나19 관내 확진자 발생즉각 비상방역가동에 자원봉사자를 적극활용 지원 등으로 15개동 방역관리 실태 확인점검에 적극행정을 선재적 기여한 자치행정과 도시안전과 그리고 하루 일과 마지막까지 민원인과 잦은 분쟁 발생을 원만히 모범적이게 해결하는 적극행정 행위가 우수한 건축과와 도로과 특히 건축과는 건축분야 불합리한 민원관련 각종 처리과정에서 법률내용 제시하는 유사민원관리리스트 활용과 해당 민원인에게 투명성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구청의 건축행정에 불신과 오해가 없게 현안 이슈해결 처리하는 능력이 우수했습니다. 부서장님과 소속 공무원분들께 기쁜 감사를 드립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보다나은 광진구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께서는책임감 있는 이는 역사의 주인이라 했습니다. 책임감 있는 8 광진구의회 마지막 행정사무감사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소원 취재부장

smartsowon@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