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종이 안쓰는‘디지털 홍보 게시판’운영한다
상태바
성동구, 종이 안쓰는‘디지털 홍보 게시판’운영한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7.0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성동형 스마트 커뮤니티 게시판’으로 누구나 손쉽게 알 수 있는 디지털 전자 행정서비스 선보여
- 불필요한 종이낭비없엔 게시판, 구청사, 동 주민센터 옥외설치해 법정 공시와 생활밀착정보 제공
- 고시공고란 터치하면 확대되고, 해당 문서를 읽어주는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해

스마트 포용도시 서울 성동구는 이달 ‘성동형 스마트 커뮤니티 게시판’을 시범운영하며 주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생활정보와 법정정보를 실시간으로 전파, 구정 소식을 주민들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성동형 스마트 커뮤니티 게시판’은 법정 고시공고와 구정소식, 각종 생활밀착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전자 게시판이다.

구는 실시간 재난 정보, 감염병 알림 등 각종 행정정보의 투명하고 신속한 공개가 요구되고 일자리, 복지, 민원 정보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한 게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유동인구와 홍보효과 등을 고려해 구 청사와 주민센터(왕십리도선동)에 각 1개소를 설치했다.

5면¹으로 구성된 게시판을 법정민원 및 생활밀착형 정보, 구정홍보 등으로 분할하여 운영, 종이 출력물이나 포스터를 게시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온라인 업무포털을 활용하여 자료를 입력해 홍보 일자나 주기에 따라 자동으로 게시되도록 했다.

특히 고화질²의 화면으로 표출되는 고시공고란은 해당 화면을 터치하면 전체 화면으로 확대되어 큰 글자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음성안내 버튼을 누르면 해당 문서를 읽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며 어르신이나 시각 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행정정보 접근성과 편의도 높였다.

성동 IPTV를 통한 상시 구정홍보 코너와 구 홈페이지를 통한 검색기능도 마련, 종이없는 디지털 행정서비스로 환경 지키기와 함께 업무효율성도 높이고 무분별하게 게시되던 홍보물의 규격과 게시기간 등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며 홍보물의 시인성도 향상될 것이라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구는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정보의 신속한 제공과 함께 향후 발전하는 스마트IT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 주민들의 행정 접근성 향상과 소통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1.55인치 LED 3면과 49인치 LED 2면
2..4K LED와 패치 패널을 적용하여 높은 화질과 선명한 시인성을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