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광역철도 부천 대장-신월-화곡-가양-홍대입구 최종 확정
상태바
서부 광역철도 부천 대장-신월-화곡-가양-홍대입구 최종 확정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1.07.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홍대선 20km구간 구축…강서‧양천 교통인프라 획기적 개선 기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노선도

수도권 서부 광역철도 구간이 부천 대장에서 신월, 화곡, 가양을 거쳐 홍대입구까지 20km로 최종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을 발표했다. 서부 광역철도 대장홍대선은 21,52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2023년 말쯤 착공될 예정이다.

서부광역철도사업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됐으나 경제성 문제, 차량기지 문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해 6월 국토부 철도분야 민간제안 활성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7월 강선우, 서영석, 이용선, 정청래, 진성준, 한정애, 한준호 의원이 서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을 결성, 간담회를 개최하고 민자사업 등을 통한 추진을 요청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서부광역메트로가 원종홍대선을 부천대장지구까지 연장하는 민간사업을 제안해 올해 2KDI에서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한 결과 지난 6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다.

대장홍대선이 구축되면 그동안 교통 사각지대에 있던 서울 서부권과 인접 경기지역의 교통인프라와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주민들의 편의도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강선우 국회의원(민주당, 강서갑)서부광역철도가 제4차 계획에도 반영된 것에 대해 환영한다강서 주민들의 교통접근성 강화를 위해 보다 신속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진성준 국회의원(민주당, 강서을)서부광역철도사업은 서울경기 주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교통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빠르게 진행돼야 할 사업이라며 남아있는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되어 사업이 조기착수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서부지역 광역철도 건설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장상기 의원(민주당, 강서6)한정애 국회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 모임과 강서·양천·마포와 부천 주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지역의 숙원 인프라 사업이 첫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앞으로 남아있는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돼 사업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