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위기가구 먼저 찾아내 복지사각지대 없앤다”
상태바
강동구, “위기가구 먼저 찾아내 복지사각지대 없앤다”
  • 강다영 기자
  • 승인 2021.07.3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복지대상자 주1회 이상 정기 방문점검 실시
-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 운영하여 위기가구 선제관리 및 지원
강동구청
강동구청

강동구가 혹서기를 대비하여 복지대상자 정기방문을 강화한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일자리부족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까지 겪고 있을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복지사각지대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우선, 동 주민센터 직원과 복지플래너, 돌봄매니저가 2인 1조를 이뤄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계획에 따라 가구 방문을 하며 안부를 확인한다. 특히, ‘우리동네주무관’ 1호인 각 동의 동장들이 지역 곳곳을 순찰하며 고독사 예방이 필요한 가구에 대해 주 1회 이상 정기방문을 실시한다. 또한,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복지통장, 우리동네돌봄단, 이웃살피미 등 주민관계망을 통한 점검을 주 2회 이상 실시할 계획이다. 모든 점검은 코로나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하게 실시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는 오는 9월까지 2개월간 ‘여름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해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을 발굴해 촘촘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구는 이 기간 동안 복지플래너, 돌봄매니저, 방문간호사, 복지통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로 구성된 ‘주민복지공동체’를 활용하여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주거취약가구와 공과금·관리비 체납자 등을 조사하여 위기가구 발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발굴한 대상자에 대해서는 복지상담을 통해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지원사업 등 공적지원을 검토하고, 지원기준에 맞지 않지만 복합적인 어려움이 있는 가구는 통합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여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거나, 돌봄SOS센터 연계 및 민간서비스를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