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7동 행복나눔 해맞이마을 만들기
상태바
신월7동 행복나눔 해맞이마을 만들기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1.09.1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원하고 재미있는 녹색물결 그린커튼 만들기' 사업 사진
'시원하고 재미있는 녹색물결 그린커튼 만들기' 사업 사진

지양산 자락의 산림과 녹지가 많아 살기 좋은 자연친화적 환경을 갖춘 신월7동은 소형아파트와 다세대주택이 밀집해있다. 지양산, 경인고속도로, 남부순환로, 신월로로 둘러싸인 마을공동체 정서가 살아있는 주거지역으로, 1.37면적에 9,249세대 2162명이 살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자치회관 특화사업의 진행방식과 추진에 변동이 많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 단계에 따라 사업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행복나눔 해맞이마을 만들기 특화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눈에 띄는 사업은 시원하고 재미있는 녹색물결 그린커튼 만들기. 동 주민센터 입구 및 주차공간에 장미넝쿨, 조롱박, 여주 등을 식재하고 직능단체와 협업해 특색있는 녹색 친환경 그린커튼을 만들었다. 조롱박, 여주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넝쿨작물 재배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작물 수확 후, 자치회관 프로그램(미술교술) 재료(조롱박)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월7동은 65세 이상이 21.6%로 양천구 17.4%보다 월등히 높다. 자치회관 특화사업으로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이 유난히 눈에 띄는 이유다. 올해는 행복나눔 해맞이마을 청춘극장, 신규사업으로 뽀송뽀송 해맞이마을 이불 세탁소,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 및 전시회가 있다.

어르신 겨울이불 세탁소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대한적십자 양천지부와 협업해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 및 나비남 등이 겨우내 사용했던 이불 등을 세탁한 후 직접 만든 카네이션과 나눔반찬 및 마스크를 함께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장수사진은 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장수사진을 준비하지 못한 어르신들에게 메이크업, 헤어, 사진촬영 등 전문가의 재능기부로 무료 촬영서비스를 제공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진사업으로 기부go! 나눔go! 행복go! 천원의 릴레이 기금 모금이 운영되고 있다. 주민들의 소액기부로 기금을 조성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희망복지 울림통은 주민센터 방문을 기피하거나 신청 방법을 몰라 발생하는 복지사각지대 위기 가구를 촘촘하게 발굴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다. 우성상가 버스정류장, 신월문화체육센터, 우리은행 앞 3곳에 울림통을 설치하고 비치된 엽서에 힘든 사연을 써서 투입하면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진행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저소득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디딤장학금 지원사업은 저소득 청소년을 양육하고 있는 2가구에 50만 원씩 지원해 청소년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김재곤 동장은 신월7동은 준공된 지 30년이 넘는 저층의 연립 및 단독주택이 많아 주민들은 공공재개발로 주거환경이 개선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해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주민갈등 최소화해서 주거복지권를 올리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