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런던 두 혁신 시장, 정책교류 본격화 물꼬
상태바
서울‧런던 두 혁신 시장, 정책교류 본격화 물꼬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4.0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3일(월) 런던시청서 사디크 칸 시장과 우호협력도시 협정 체결

경제민주화,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혁신 등 9개 분야 협력, 관련 정책 교류 약속
'세계도시문화포럼' 성공개최 긴밀협의, '도시건축비엔날레' 초청, WeGO 동참 제안
인권변호사‧시민사회 출신 공통점, 日 NHK ‘세계 개성파 시장’ 나란히 이름 올리기도

박원순 시장과 사디크 칸(Sadiq Khan) 런던시장이 3일(월) 13시30분<현지시각> 런던시청에서 만나 「서울-런던시 우호협력도시 협정서」를 체결하고, 경제민주화,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혁신 등 9개 분야에서 도시 간 협력을 약속했다.

박 시장과 사디크 칸 시장의 만남은 이번 유럽 순방에서 처음 이뤄졌다. 두 시장은 지난 29일(수) 파리시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질 개선을 위한 세계 최초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 도입을 공동 추진하기로 의기투합했으며, 이번 협정을 통해 도시 간 협력을 본격화한다.

인권변호사, 시민단체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두 사람은 시장이 된 이후에도 '위코노믹스'(서울), '모두를 위한 행정'(런던) 등을 통해 서민의 입장을 대변하고 사회통합에 앞장서고 있는 서민시장들이다. 작년 일본 NHK가 소개한 ‘세계 개성파 시장 4인’에 나란히 이름을 올린 글로벌 혁신 시장이기도 하다.

「서울-런던시 우호협력도시 협정서」를 통해 양 도시가 협력하기로 한 9개 분야는 ▴기후변화 대응 ▴경제민주화 ▴디지털 혁신 ▴문화‧예술 ▴관광 ▴전자정부 ▴스마트도시 ▴사회혁신 ▴도시재생이다.

구체적으로, 경제민주화 분야에서는 공정한 임금, 노동자 권리 등 분야에서 양 도시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는 양 도시가 회원으로 있는 C40 국제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해결 솔루션과 관련 지식을 교류하기로 했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오는 11월 아시아권에서는 최초로 서울에서 열리는 「2017 세계도시문화포럼(WCCF, World Cities Culture Forum)」 성공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박 시장은 칸 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올 하반기 개최 예정인 '제1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17.9.1.~11.5.)에 런던을 게스트시티로 초청하고, 서울시가 의장도시를 맡고 있는 국제기구인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 동참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전자정부, 도시계획, 도시공간 분야 등에서 양 도시 관계를 더욱 내실화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식에 이어 14시부터 청년일자리 창출 등 런던시가 추진 중인 경제민주화 분야 정책을 서울시 대표단에 소개하는 정책 브리핑 시간이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한편, 런던시는 세계적인 글로벌 도시이자 세계의 문화수도, 금융중심지로 불리우는 만큼 예술·경제·패션·엔터테인먼트·금융·관광·교통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며 미 포브스지 선정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2014)로 선정 된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후변화, 경제적 불평등, 사회적 양극화 같이 세계 도시들의 공통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 도시가 그동안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다 활발히 교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디크 칸 시장과 다방면에서 공감대를 같이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실질적 교류를 통해 세계도시 시민 삶에 보탬이 되는 새로운 협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