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전국 최초 1인 가구‘반값 중개보수 서비스’실시해
상태바
성동구, 전국 최초 1인 가구‘반값 중개보수 서비스’실시해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8.31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전국 최초로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대상자 독거어르신, 중장년, 여성 1인 가구 등 1인 가구로 전격 확장
- 적용되는 중개 규모는 전세 및 월세 환산보증금 1억 원 이하, 중개사무소의 자율적인 재능기부로 이루어져
재능기부 중개사무소에서 1인 가구 여성이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재능기부 중개사무소에서 1인 가구 여성이 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지난달 ‘1인 가구 지원 정책 종합 패키지’ 시행으로 청년층부터 노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서울 성동구가 이달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이하 서비스)’사업 대상자를 1인 가구로 전격 확장하며 이들의 적극적인 주거 지원에 나섰다.

수혜대상이 지역 내 위치한 대학생으로 한정되어 있던 서비스의 대상을 1인 가구까지 확대해 독거어르신 및 중장년, 여성 1인 가구 등 지역 내 1인 가구라면 주택 임차계약 시 중개보수의 50%를 감경해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적용되는 중개 규모는 전세 및 월세 환산보증금 1억 원 이하이다. 월세 보증금 3천만 원 및 월 차임액 50만 원의 경우 법정 중개보수는 30만 원이지만 반값에 해당하는 15만 원의 중개보수액을 해당 중개사무소에 지급하면 된다.

최근 주택가격이 급등하고 1인 가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구는 이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주거비용 부담 경감 방안을 마련해 그간 한양(여)대생으로만 한정했던 부동산 중개수수료 반값 서비스 대상을 1인 가구로 확대했다.

전국 최초로 이루어지는 해당 서비스가 중개사무소의 자율적인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만큼 지역 내 공인중개업체의 참여도 독려하고 1인 가구가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했다. 구청 및 한양(여)대·총학생회 홈페이지, 주민센터 등에 참여업체 명단을 게시하였으며, 참여 중개사무소 내·외부에는 재능기부 중개사무소 지정서와 재능기부 안내판을 게시하여 수혜 대상자인 1인 가구 및 한양(여)대생들이 알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사업에 참여한 중개사무소는 180개소로 지역 내 개업한 공인중개사 전체 863곳 중 20%가 넘는다.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하고자 하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지역 상생 문화 정착에도 기여,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는 1인 가구 주거 지원 정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구는 지난 5월 ‘1인 가구 지원 정책추진단’(TF)을 전격 발족하며 급증하는 1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반려가구 문제해결 위한 지원 서비스’와 ‘수납·정리의 가사지원서비스’, 1인 가구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검토하고 채택했다. 앞으로 관련 조례 제정과 함께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조성하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위한 거점공간을 마련해 여가, 문화, 커뮤니티 제공 등 전방위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