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반대…시교육청 청원
상태바
목동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반대…시교육청 청원
  • 강서양천신문사 송정순 기자
  • 승인 2021.09.0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동의 없이 일방통행식 추진…학교 정문 근조화환 늘어서

서울목동초등학교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 이후 논란이 커지고 있다. 학교 정문 앞에는 학부모들이 항의표시로 보낸 장례식장에서나 볼 수 있는 근조화환이 늘어서있고,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반대 서명 운동도 진행 중이다. 목동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을 철회해달라는 서울시교육청 시민청원에는 2천725명이 동의했다.

절차상 문제, 부모도 모른 채 강행
서울목동초등학교 학부모들은 지난달 25일 학교 알리미 공지창에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에 관한 설문조사 관련 추가 안내’를 받았다. 알리미에는 △본교는 개축에 해당(리모델링 아님) △개축이 진행될 경우 공사기간 중 운동장에 모듈러교실(콘테이너)에서 수업할 수 있음 △체육 수업 곤란도 증가 △소음 및 분진 발생 등 4가지가 안내돼 있다.
학부모들은 “학부모들과 충분한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알리미 보내서 공지하면 끝인가”라며 “노후화된 학교 리모델링 공사 기간은 최소 2년인데 공사소음도 문제겠지만 노후화된 건물의 석면으로 인한 아이들 안전은 어떻게 할 건지”라고 성토하며 코로나로 인해 학부모끼리 소통이 예년보다 단절돼 있는 이 시기에 학교주체들이 모르는 채 학교 측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한 이 사업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목동초 학부모들은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항의표시로 근조화환을 학교 정문 앞에 진열해 놓고,“학부모 동의 없이, 알권리도 무시한 채 강행시킨 서울목동초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을 반대한다”는 청원과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항의하고 있다. 청원서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 절차 과정에 학부모 동의 후 라는 전제가 돼 있는데 우리 부모들 그 누구도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반대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부모도 모른 채 강행한 절차상 문제와 아이들의 안전 건강의 문제”라며 “서울 목동초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을 취소해 달라”고 요구했다. 목동초는 학부모들의 항의가 거세자 서울시교육청에 선정 철회 요청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남초, 학부모 반발로 사업철회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에너지와 생태를 담은 저탄소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학교’와 무선인터넷이나 첨단 기자재가 구비된 ‘스마트교실’을 합친 것이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유연한 학습공간과 다양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공간혁신을 담은 학교로, 2025년까지 총 18조5천억원을 들여 40년 이상인 학교 건물을 개축·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개축 대상 93개 학교를 최종 선정했고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학교 120개교는 하반기에 선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학부모들은 “미래학교는 이름만 바꾼 혁신학교”라며 반대하고 있고, 일부 학교는 운동장에 ‘모듈러교실’(이동형 교실)을 설치키로 하면서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모듈러 교실은 공장에서 생산한 건물을 학교 부지로 옮겨와 조립해 설치하는 컨테이너 형태의 이동식 교실이다.
공사가 끝나고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변신한 다음에도 학부모들이 우려하는 점은 ‘학력저하’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학교 시설 일부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지역 주민들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이 혁신학교 취지와 닮아 있다. 혁신학교의 가장 큰 문제로 제기된 것이 ‘기초학력미달’ 비율로 전국 고교 평균보다 3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발표된 바 있다.
한편, 서울계남초등학교는 지난 7월 30일 학부모들의 강력한 항의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리모델링 시범사업에서 철회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청원 인원이 7천명을 넘어가는 등 서울 각 지역에서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서울시교육청은 일부 학교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