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의 모바일 카드로 서울시내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서울시민카드 도입한다
상태바
한 장의 모바일 카드로 서울시내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서울시민카드 도입한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4.07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구립 도서관, 문화‧체육시설, 보육‧청소년 시설의 회원카드를 모바일로 발급

모바일 회원카드로 맞춤형 정보제공 등 시민편의 증진 및 공공시설 이용활성화 도모
4월 7일(금)부터 서울시민카드(가칭) 플랫폼 구축 사업자 공개 모집
’17.4.7일 부터 20일간 / 서울시 홈페이지 및 조달청 나라장터
’17.11월 시립 29개소, 시범 자치구 공공시설 대상 서울시민카드 발급 예정 

서울시가 시·구립 공공시설 회원카드를 모바일앱에서 통합 발급·관리하고, 시설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시민카드(가칭)를 도입한다. 서울시민카드를 통해 시민들이 공공도서관 대출, 장난감 대여, 체육시설 이용 등 여러 행정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시민들이 시‧구립 공공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시설을 방문하여 플라스틱 회원카드를 발급받고 소지해야 한다.

서울시는 모바일 기반의 서울시민카드가 출시되면 이러한 불편함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모바일에서 시‧구립 공공시설의 회원카드를 발급받아 여러 장의 회원카드를 한 번에 관리 할 수 있고, 통합바코드를 활용해서 여러 시설의 회원으로 인증 받을 수 있다.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 내 주변 공공시설의 위치와 프로그램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시립미술관, 역사박물관 등을 관심시설로 등록해 두면 공연‧전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시립미술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에서 이메일이나 종이로 제공 중인 시설 주변 음식점 등의 할인쿠폰을 전자쿠폰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쿠폰 이용률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스마트폰 미소지자, 어린이, 노인층 등을 위하여 기존 공공시설의 플라스틱 회원카드 발급도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017년 4월 7일부터 20일간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개발 및 구축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개 모집에 나선다.

서울시는 올해 1단계 사업으로 서울도서관, 시립미술관, 세종문화회관, 녹색장난감도서관 등 시립시설 29개소와 시범 자치구 시설을 대상으로 서울시민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며, ’18년부터는 서울시민카드 발급 대상시설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는 5월 사업자를 선정하고 약 5개월 동안의 시스템 개발 기간이 지나면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11월에는 서울시민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김인철 행정국장은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해 11월에는 시민들이 공공시설을 보다 편리하게, 보다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으며 시민들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