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양순 시의원, 뉴딜일자리 등 원래 취지에 맞도록 운영과 관리에 집중해야.
상태바
봉양순 시의원, 뉴딜일자리 등 원래 취지에 맞도록 운영과 관리에 집중해야.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11.1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에너지공사, 뉴딜일자리/ 휴가규정/ 상여금 등 내부 관리 미흡을 지적받아
- 봉양순 의원, 시민 제보로 밝혀진 만큼 내부 관리가 미흡하다는 방증이라 강조해
봉양순 의원(환경수자원위원회·노원3)
봉양순 의원(환경수자원위원회·노원3)

서울에너지공사는 현재 본사와 미니태양광센터 소속으로 뉴딜일자리 직원 20명을 고용해 전화상담, 서류검토, 현장점검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뉴딜일자리가 ‘미취업자인 참여자들에게 직무 경험을 쌓고 참여 후 취업을 연계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취지이다.

그러나 서울특별시의회 봉양순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3)은 11월 10일에 열린 제303회 정례회 서울에너지공사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시민 제보로 알게 된 ‘미니태양광센터 뉴딜일자리 직원 근무태만 및 관리 부족’ 문제를 지적하며 원래의 목적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였다.

봉양순 의원은 관리자인 매니저 자리가 공석이라서, 근무태만 등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문제가 해결된다 해도, “만약 내년에 태양광 관련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 이 자리도 없어지나? 그렇다면 이들이 민간 일자리와 연계될 만한 경험도 충분히 쌓지 못하고 실업자가 될 테니, 원래의 취지대로 이 제도가 운영되지 않는 것 아닌가.”라고 크게 우려를 표했다.

또한 취업규칙으로 규정해 철저하게 살핀다는 휴가 내용에서도 단순 소견서로 7일 이상의 병가를 사용하는 경우까지 시민 제보를 통해 밝혀졌으며,

“열심히 일하신 분들이 차등적으로 받아야 할 상여금 20억 원이 거의 일률적으로 지급되었고, 직원들이 원하지 않는 상품권으로 지급하면서 실 구매 액 현황조차 확실하지 않다.”며 “태양광에 재정건전성에 신경 쓸 문제가 많은데, 이런 기본적인 내부 관리부터 되지 않으면 어쩌나?”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봉양순 의원은 “내부에서 제보해주지 않으면 근무태만 문제, 병가 문제, 상여금 문제 모두 시의회에서 정확히 알 수 없는 내용이다.”고 하며, 서울에너지공사의 명확하고 공정한 운영과 관리를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