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선관위, 제19대 대선 맞춤형 선거정보 제공
상태바
양천구선관위, 제19대 대선 맞춤형 선거정보 제공
  • 강서양천신문 강인희 기자
  • 승인 2017.04.12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5월9일에 실시되는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유권자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맞춤형 선거정보를 제공한다.

 

Q.이번 대통령선거는 이렇게 다르다.

A.다음달 9일에 실시되는 대통령선거는 대통령의 궐위로 인해 실시되는 선거로,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이날은 임시공휴일로 지정됐다. 선거일 현재 만 19세 이상(1998년 5월10일 이전 출생)의 국민 누구나 투표할 수 있다.

 

Q.선거인명부 열람과 이의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

A.이번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선거인명부는 4월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작성되며, 이후 4월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구·시·군청 인터넷 홈페이지나 구·시·군청을 직접 방문해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선거인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이의신청이 가능하며,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 다음날까지 관할 선관위에 서면으로 불복신청을 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기간과 이의신청 등의 기간을 거쳐 4월27일에 확정된다.

 

Q.거소투표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A.거소투표는 몸이 불편해 투표소에 가서 투표를 할 수 없는 선거인 등을 위해 자신이 머무는 자택 등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전국 구·시·군청이나 읍·면·동사무소에 비치된 거소투표신고서 및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나 행정자치부, 구·시·군청 홈페이지에서 신고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본인의 주민등록지 또는 국내거소신고지를 관할하는 구·시·군의 장 또는 읍·면·동의 장에게 4월15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우편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면 된다. 거소투표 신고기간은 4월11일부터 15일까지다.

 

Q.개표참관인으로 참여하고 싶다면.

A.선거권자는 누구든지 개표참관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4월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완료 후에는 문자가 발송된다. 신청 인원이 선정 인원수의 5배수를 초과한 경우에는 접수 순서에 따라 선착순 마감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