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ES 2022'에 [서울관] 운영… 25개 혁신기업 이끌고 참가
상태바
美 'CES 2022'에 [서울관] 운영… 25개 혁신기업 이끌고 참가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12.15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디지털재단, 내년 1.5~8 ‘CES’서 ‘Next Digital Seoul’ 주제로 운영
- 25개 혁신기업 솔루션, 시 정책 소개해 스마트시티 서울 국제적 위상 알려
- IoT로 맞춤 영양관리, AI 베게, 3D로 안경추천 앱 등 5개 기업 혁신상 수상
- 15일 ‘CES 2022 서울관 출범식’…오세훈 시장 혁신기업과 대화, 격려 인사

서울시가 내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 가전 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 Show) 2022’에 <서울관>을 열고 25개 혁신기업과 함께 참가한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오프라인 대회가 재개되는 것으로, 내년 1.5(수)~1.8(토) 4일 간 열린다.

CES에 <서울관>이 운영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전 세계 스타트업들의 전시공간인 유레카 파크(Tech West)에 310㎡(약 94평)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는 보다 고도화되고 업그레이드된 서울의 디지털 기술을 선보이겠다는 의미를 담아 ‘Next Digital Seoul(넥스트 디지털 서울)’을 주제로 선정했다.

역대 최대 규모인 서울 소재 혁신기업 25개사가 참여해 각 기업의 기술 솔루션을 세계에 소개하고, 서울시도 앞서가는 스마트정책을 홍보해 스마트시티 서울의 국제적인 위상을 알린다는 목표다.

이와 관련해 서울디지털재단(강요식 이사장)은 15일(수) 14시 30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CES 2022 참여 혁신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CES 2022 서울관 출범식’을 개최한다.

25개 혁신기업이 보유한 기술 솔루션은 ▴교통‧환경 분야(5개사) ▴안전‧건강 분야(7개사) ▴경제‧리빙 분야(13개사)다.

이중 올해 CES 혁신상을 수상한 5개 기업의 기술은 ▴IoT 기기로 개인맞춤형 영양관리를 해주는 ‘알고케어’ ▴영상 속 주인공, 목소리를 바꾸는 영상제작‧공유 SNS 플랫폼 ‘클레온’ ▴코골이 감지 등 사용자의 숙면을 돕는 인공지능 스마트베게 ‘메텔’ ▴텍스트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하는 AI 소프트웨어 ‘웨인힐스벤처스’ ▴3D 얼굴 스캔과 분석, 빅데이터로 안경을 추천하는 안경주문용 앱 ‘콥틱’이다.

서울디지털재단은 구글, 페이팔 같은 글로벌 혁신기업을 키워낸 미국 실리콘밸리 투자사 플러그앤플레이(Plug And Play), 한국무역협회와 협력해 올해 처음으로 CES 2022 참가 기업들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시장성 확보를 위한 기술검증 등을 지원 중이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스마트시티 서울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운영하기 위해 대학 산학협력단과 협력, CES 서울관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AI 양재 허브 위탁 운영 기관), 경희대학교 LINC+사업단, 성균관대학교 LINC+사업단이 참여한다.

대학 산학협력단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은 기업들의 현지 비즈니스를 돕는 통역 지원에도 나선다. 우수한 영어 능력을 보유한 학생들을 선발해 사전 비즈니스 교육, 기업 현장 파견을 통한 각 기업의 솔루션 학습 등을 거쳐 통역에 투입한다.

한편, ‘CES 2022 서울관 출범식’은 1·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오세훈 시장은 1부에 참석해 올해 CES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 대표들을 비롯해 CES 참가 기업들과 대화와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이밖에도 참여 기업들의 솔루션 소개와 기존 CES 참여기업 2개사의 소회 발표, 비즈니스 노하우 공유, 기업 간담회, 서포터즈 발대식 등이 진행된다.

2부는 액셀러레이팅을 지원받는 기업들의 피칭데이가 열린다. 국내‧외 투자자를 초청해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한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박람회인 만큼 만반의 준비를 통해 우수한 서울의 혁신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며, “디지털 대전환으로 스마트시티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CES 2022 서울관 참여기업(25개사)

순번

부문

기업명

서비스 내용

1

교통·환경

(5)

누비랩

인공지능 푸드 스캐너

2

디에스랩글로벌

인공지능 자동개발 플랫폼

3

아고스비전

지능형 로봇/자율주행용 3D 카메라

4

알티데이터랩

AI 기반 공기질 진단 솔루션

5

코코넛사일로()

빅데이터 기반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

6

안전·건강

(7)

뉴아인

웨어러블 개인 맞춤형 의료기기

7

루플

수면 장애 요인 개선 디지털 건강 솔루션

8

메텔

인공지능 스마트 베개 '제레마'

9

스키아

의료영상에 나타나는 병변 투영 AR 솔루션

10

알고케어

개인맞춤형 영양서비스 제공하는 IoT 기기

11

오몰래

스마트 매트 활용 커넥티드 피트니스 서비스

12

에드믹바이오

3D 바이오프린팅 기반 생체모사 장기칩

13

경제·리빙

(13)

로보러스

블록체인 DID 기반 매장 친화형 스마트 로봇

14

모아이스

인공지능 골프 코칭 앱 서비스 및 솔루션

15

아이디어콘서트

만화/웹툰 영상제작 저작툴

16

아키드로우

4K렌더링 샷 및 A.I 자동 배치 추천 기능

17

올링크

NFC Tag 기반 정보 전달 솔루션

18

워프솔루션

주파수를 이용한 원거리 무선충전 아이템

19

웨인힐스벤처스

AI 기반 텍스트 데이터의 영상콘텐츠 자동변환

20

지이모션

디자인된 소프트제품의 시각화 프로그램

21

커먼컴퓨터

AI개발활용 가능한 'AI를 위한 인터넷'

22

콥틱

3D 맞춤 안경을 전달받을 수 있는 서비스

23

클레온

영상제작공유가 가능한 SNS 플랫폼

24

캐치플로우

스마트 사운드 라이프형 소형 지향성 스피커

25

툰스퀘어

가장 간편한 웹툰제작 서비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