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상담사가 일자리를 걱정해?”
상태바
“일자리상담사가 일자리를 걱정해?”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4.12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희 서울시의원, 직업상담사 고용환경개선 좌담토론회 개최

서울시의회 이윤희 의원(더불어민주당·성북1)은 4월 12일(화) 15시, 서울시 의회별관 2층 대회의실에서『서울시 및 자치구 직업상담사 고용환경개선 좌담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서구청 김명자 직업상담사의 ‘서울시 자치구 직업상담사 정규직화’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이윤희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조상호 위원장, 기획조정실 조직담당관 김정호 과장, 일자리정책담당관 정진우 과장을 비롯하여 총80여명의 직업상담사 및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구 직업상담사의 현황및 고용환경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윤희 의원은 “서울시 25개 자치구별로 취업상담을 전담하고 있는 직업상담사 분들이 본인의 일자리를 걱정하고 있는 고용불안과 열악한 근무여건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관계 부서와 해결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좌담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토론회 제안 이유를 밝혔다.

일자리플러스센터 직업상담사는 25개 자치구 시간선택제임기제마급 공무원 72명으로 취업상담 및 알선, 취업 후 사후관리, 구인·구직 발굴 등 취업지원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자치구별 2~3명의 직업상담사는 비정규직으로 최대 5년 범위 내 1년 단위로 계약을 맺는 고용불안과 수년째 동결된 기본연봉인 1,500만원으로 갈수록 증가하는 구직자 상담에 비해 열악한 근무여건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상담사는 “과중한 실적부담으로 필수 직무교육 참석에도 눈치가 보였으며, 신혼인 상담사는 매년 계약문제로 임신을 미루고 있다. 그동안 공론화하지 못했던 처우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됐다.”며 참석 소감을 말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강서구청 김명자 직업상담사는 “25개 자치구 공통사업인 직업상담사의 정규직화를 통해 대민 상담서비스의 질을 제고시키고 축적된 상담노하우와 지역별 구직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일자리 알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일자리정책담당관 정진우 과장은 “자치구 직업상담사 인건비를 전액 시비로 지원하고 있으나 고용과 운영을 자치구별로 하고 있어서 25개 자치구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근무여건을 우선적으로 정비하고 서울시 차원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향후 자치구별 직업상담사 정규직화에 대한 문제를 같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윤희 의원은 “오늘 토론회를 시작으로 자치구 직업상담사의 안정된 고용과 근무여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상담 받는 시민들에게 좀 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취업상담 알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