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주 의원, GBC 공공기여 사업 개선 요구
상태바
이석주 의원, GBC 공공기여 사업 개선 요구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2.02.1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BC 공공기여 대상사업의 교통개선 대책회의 전경
GBC 공공기여 대상사업의 교통개선 대책회의 전경

서울시의회 이석주 의원(강남6)과 이재민, 이향숙 구의원 및 주민대표들은 최근 서울시를 상대로 GBC 공공기여 대상사업에 대한 교통개선을 요구하는 대책 회의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 안건의 주요 내용은 삼성동 국제업무지구 내 현대차 GBC 공공기여 대상사업 중 당 초 계획된 12개 사업을 9개로 통합 세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 소통이 부족했던 교통체계 관련 사안이었다.

현재도 삼성동 봉은사 인근 교통정체가 심각한데 국제업무지구사업(영동대로 지하, 현대 GBC)들이 완료되면 88 올림픽로와 동부간선도로에 차량 진출입량이 증가하여 일대 교통은 대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 방안 제시와 서울시 관계 공무원들의 답변을 듣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었다.

이날 심도있게 협의된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현재 동부간선도로(성남쪽)에서 삼성동 방향으로 진입하는 램프웨이 2개소가 단절되면서 신설되는 진입구에서부터 발생되는 교통량 증가에 따른 대책이다. ▲둘째, 현재 88올림픽로에서 삼성동쪽으로 진입하는 도로를 폭 1차로에서 2차로로 확폭하도록 하고 삼성동 지역에서 잠실 방향으로 진출하는 램프도로의 추가 신설을 요구했다. ▲셋째, 지금도 교통혼잡이 심각한 봉은사 앞길(봉은사로) 정체 문제가 시급함에도 잠실운동장쪽으로 진행되는 봉은교를 보행자 전용도로 변경 하는데 따른 적정 대책 요구다. ▲넷째, 당 초 공공기여 대상 사업계획에는 탄천서로(테헤란로 115길)를 지하화시켜 운동장 주변 수변공원과 연계 사용토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를 세분 변경하는 과정에서 지상화시켰으니 환원시켜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동부간선도로 램프웨이 이전 배치에 따른 교통량 증가 예상으로 강남경찰서 서측 도로(탄천변) 역시 지하화시킬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끝으로, 한강과 탄천 친수공간에 수변공원이 신설될 경우 현재 수많은 대형 주차공간이 폐쇄되므로 주차장 이전방안도 주변대로 지하화 공사와 함께 연계하여 해소할 수 있는 방안도 요구했다.

본 요구내용에 대하여 서울시에서 참석한 관계자들은 주민 요구를 충분히 숙지했으니 관련 기관과의 재협의 및 교통 영향 등을 재검토하도록 하는 등 향후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