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2022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 접수… 예술가 ‧ 단체에 총 30억 지원
상태바
서울문화재단, 2022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 접수… 예술가 ‧ 단체에 총 30억 지원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2.02.1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21.(월)부터 <2022 서울예술지원> 「예술기반지원」, 「특성화지원」 공모 접수
- 「예술기반지원」, 창작활동의 구상 및 준비단계 3백 명에 3백만 원씩 지원
- 「특성화지원」, 특화된 장르 활동하는 예술가(단체)·기획자 대상 최대 5천만 원 지원
-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로 일괄 접수, 예술가 편의 높였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지속 가능한 예술창작 환경 기반을 마련하는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를 오는 21일(월)부터 진행한다.

<2022 서울예술지원>은 단위사업별로 제각각 진행해오던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대상과 목적에 따라 3차에 걸쳐 순차적으로 통합지원하는 방식으로 개편됐다. 이번 지원은 지난 창작활동지원(1차)과 예술교육사업(2차)에 이은 3차 공모로 총 11개 사업을 통해 약 30억 원을 지원한다.

 3차 공모는 ▲예술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반 요소인 창작 준비, 공간, 연구, 기록 활동 지원하는 「예술기반지원」 ▲특정 분야나 장르에서 활동하거나 특화된 예술가의 활동 또는 기업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특성화 지원」 등 두 분야로 구분된다.

예술기반지원, 2.28.(월)~3.11.(금)

「예술기반지원」은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등 기초예술 7개 분야에서 창작의 준비, 공간, 창작물에 대한 연구, 평가, 가치 기록 등 예술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근간을 지원한다. 접수기간은 2월 28일(월)부터 3월 11일(금)까지로, 지원 규모는 총 6개 사업에 약 19억 원이다.

공모 분야는 ▴예술 작업계획 수립 전 준비와 구상 단계의 활동을 지원하는 ‘리:서치(RE:SEARCH)’ ▴임차료를 지원하는 ‘창작예술공간지원’ ▴예술계 이슈를 연구하는 모임 활동을 지원하는 ‘예술인연구모임지원’ ▴예술 전문서적의 발간을 지원하는 ‘예술전문서적발간지원’ ▴시각예술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우수 작가의 작품집 발간을 지원하는 ‘시각예술작품집발간지원’ ▴우수 예술인 및 단체의 레퍼토리 기록과 발간을 지원하는 ‘우수예술작품기록지원’ 등 총 6가지이다.

특성화지원, 2.21.(월)부터 각 사업별 상이

「특성화지원」은 특정 분야나 장르에서 활동하거나 특화된 예술가의 활동 또는 기업의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월 21일(월)부터 ‘거리예술서커스 창작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총 5개의 사업이 순차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 규모는 약 11억 원으로, 접수 분야에 따라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한다.

공모 분야는 ▴거리예술 및 서커스 예술가의 성장을 지원하고 작품 창작 역량을 키우기 위한 ‘거리예술서커스 창작지원사업’ ▴실험적인 음악활동을 하는 사운드 아트 분야를 지원하는 음악·사운드아트 특화사업 ‘사운즈 온’ ▴서울의 다양한 동네의 소극장을 지원하는 ‘생활권 소극장 활성화 지원사업’ ▴인디뮤지션의 활동과 관련된 프로젝트, 라이브 공연을 지원하는 ‘2022 서울라이브’ ▴기업의 문화예술 사회공헌활동 기여를 목적으로 하는 ‘서울메세나 지원사업’ 등 총 5가지이다.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 접수는 예술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가들이 편리하게 신청‧관리‧정산할 수 있도록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scas.kr)’에서 진행한다. 이원화됐던 신청-정산과 관련 서류 발급 등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한편, 서울문화재단은 투명하고 공정한 지원 사업 심사를 위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심사위원 풀을 전면 재구성한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추천받은 전문가 인력 풀을 새롭게 확보하고 총 6단계에 걸친 심의위원 검토절차를 통해 검증을 강화함으로써 예술계로부터 공정과 신뢰를 구축해나간다. 올해는 ‘공정평가담당관 제도’를 도입해 심사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심의와 관련된 내규와 처리 기준을 재정비한다.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는 지원 분야에 따라 중복 신청 여부 및 선정 기준이 다르므로 반드시 세부 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