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함께 공공디자인을 이끌어갈 스타트업을 찾습니다…신청접수
상태바
서울시와 함께 공공디자인을 이끌어갈 스타트업을 찾습니다…신청접수
  • 정미진 기자
  • 승인 2022.02.21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공디자인’ 주제로 공모를 통해 스타트업 선정(2.24.~3.22.)
- 기업당 2,000만원의 개발비 지원, 전문가 1:1 컨설팅, 마케팅·경영 등 교육 기회 제공
- 스타트업-전문가-시 협업으로 아이디어 최종 구현, 기업 인지도 향상 및 홍보
모듈 이미지
모듈 이미지

서울시는 디자인 분야 신생기업을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2022년 WE UP 프로젝트>의 대상 기업을 선정하고자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공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오는 2월 22일부터 3.22.(화)까지 디자인 아이디어 기획안 공모를 추진한다.

WE UP 프로젝트는 ’18년부터 시행되어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하였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총 24개 기업이 참여하여 26개 프로젝트를 완료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나, 실행력이 부족하였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디자인을 구체화하고 실제로 구현 및 적용해 볼 수 있는 사업으로 진행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여 실무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공공디자인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당 2,000만원의 개발비 지원은 물론 스타트업의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빅데이터, 마케팅, 스피치, 특허, 회계 등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선정기업은 아이디어를 구현하는데 요구되는 의사결정 능력과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공공디자인 전문가와의 1:1 매칭을 통해 사업 전 과정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제로 제작하고 현장에 구현 및 홍보함으로써 기업 인지도를 제고하고, 프로젝트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공공디자인 분야에 실적이 없어 공공입찰 등에 참여가 어려웠던 스타트업의 경우, 서울시와 함께 사업의 기획, 개발뿐만 아니라 직접 현장에 최종적으로 구현하는 것까지 공공디자인의 전 과정에 대해 경험하고 포트폴리오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올해는 아이디어의 타당성, 적정성 및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총 3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으로,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7년 이내 스타트 단계의 기업이며,「공공디자인 전문인력에 관한 기준(문화체육관광부 고시 제2018-05호)」에 따른 전문 인력이 2인 이상 포함된 기업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 및 접수는 3월 22일(화)까지 진행되며, 제출 서류는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https://mediahub.seoul.go.kr) 공모전 메뉴에서 양식을 내려 받아 담당자 이메일(nasm78@seoul.go.kr)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청 디자인정책과(02-2133-2193)로 문의하면 된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WE UP 프로젝트> 사업은 역량 있는 신생 단계의 기업이 공공디자인을 개발해 시민의 일상을 바꾸어 나갈 수 있는 매우 의미 깊은 사업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스타트업이 디자인 실력과 기업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공공디자인 분야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을 통한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