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함께 구정 살림 꾸린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 위원 모집
상태바
주민과 함께 구정 살림 꾸린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 위원 모집
  • 박다원 기자
  • 승인 2022.03.1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9.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 모집…방문, 우편, 홈페이지 등 신청 가능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지방재정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오는 3월 29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 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투표 및 선정까지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제도로, 예산편성에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재정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주민을 대표하여 재정운영 과정에 참여, 주민참여예산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위원회의 주요 기능과 활동은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 및 의견 제출 ▲주민제안사업 의제발굴 및 검토 ▲의견수렴을 위한 설명회, 토론회 등 개최 ▲참여예산사업 모니터링 및 의견 제시 등이다.

구는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한 주민 목소리를 모으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줄 주민들을 새롭게 모집한다. 전체 30명 가운데 연임이 결정된 19명을 제외한 11명을 신규 모집하며,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다.

영등포구에 주소지를 둔 주민이거나 구 소재 기관 및 사업체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위원이 없는 동의 경우 지역 공평성을 위해 동장추천 위원을 각 1명씩을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 방법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신청서식을 작성해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거나 구청 기획예산과 예산팀으로 우편 또는 팩스 접수할 수 있으며, 구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담당자 이메일(201701146@ydp.go.kr) 접수도 가능하다.

최종 선정 대상자에게는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위원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청 기획예산과(☎ 02-2670-7542)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서 투명하고 효율적인 구 예산행정에 힘 보태주실 구민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며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내실 있게 운영되어 주민의 소중한 목소리가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