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요식업 청년사장님 육성 '청년쿡 비즈니스센터' 5월 개소…1기 참가자 모집
상태바
서울시, 요식업 청년사장님 육성 '청년쿡 비즈니스센터' 5월 개소…1기 참가자 모집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2.03.25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유동인구多 건대입구역 인근…오픈키친, 맛 테스팅, 촬영 스튜디오 등 구성
참가자 모집 포스터 ㅣ 제공=서울시청
참가자 모집 포스터 ㅣ 제공=서울시청

서울시가 요식업 창업을 꿈꾸는 예비 청년 사장님을 위한 전용공간인 ‘청년쿡 비즈니스센터’를 오는 5월 개소한다. 청년 유동인구가 많은 건대입구역 ‘건대맛의거리’ 인근에 연면적 259㎡ 규모로 마련된다.

‘청년쿡 비즈니스센터’(이하 ‘센터’)는 요식업계 최신 트렌드에 맞는 창업 분야를 정하고 특화된 이론 교육과 실습으로 실전에 강한 창업가를 키우는 공간이다. 창업을 위한 실전 레시피 개발부터 배달 플랫폼 활용법 같은 맞춤 교육, 창업 희망 아이템과 유사한 업종에서의 실전 체험 기회까지 창업에 꼭 필요한 교육과 실습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청년 취업난과 온라인‧비대면 음식서비스 수요 급증으로 많은 청년들이 요식업 창업에 도전하고 있지만, 타 업종에 비해 폐업률이 높은 실정이다. 시는 높은 요식업 폐업률을 낮추기 위해선 체계적인 인큐베이팅이 필수라고 보고, 특화된 창업지원 공간을 통해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청년 창업자를 육성한다는 목표다.

‘센터’ 공간은 ▴조리 실습을 위한 푸드창업 오픈키친 ▴맛 테스팅 및 커뮤니티 공간 ▴푸드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와 창업보육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5월 초 개소를 목표로 현재 조성공사가 진행 중이다.

‘센터’의 교육과정은 크게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으로 구성된다. 기존 외식 창업자 육성 지원사업과 차별화되는 점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기수별로 배달창업 등 창업 주제를 정해서 심층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현장체험을 통해서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한다. 우수 실습생에 대해서 본인이 창업을 희망하는 아이템과 유사한 업종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시는 실습생이 민간에서 운영 중인 배달형 공유주방에서 실습을 희망할 경우 단기 임대, 보증금 면제 등 실질적인 혜택을 줄 계획이다.

1기 주제는 ‘공유주방 배달창업’이다. 시는 1기 교육생 15명을 3월25일(금)~4월18일(월) 모집한다. 1기 교육은 약 4개월 간(5월~8월 예정) 진행된다.

○ 서울시에 주소를 둔 만19세~39세 예비창업자 또는 재창업자라면 지원가능하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창업 의욕과 창업 아이템 등에 대한 평가를 겨쳐 최종 교육생을 선발한다.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youth.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유주방 배달창업’ 과정은 청년 창업자의 특성을 고려해 소자본으로 시장진입이 가능한 분야를 집중 교육해 비교적 낮은 위험으로 창업 성공을 경험한 후 사업 확장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이다. 집중지도 메뉴를 선정해 실습 멘토링을 지원함으로써 창업성공 목표의식이 분명한 청년 창업자를 양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1기 이론‧실습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중간중간에 성공 창업가의 특강이나 유명 셰프의 요리수업 등이 편성돼 참여자들에게 의욕과 동기를 불어넣어줄 예정이다.

또한,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가 브랜딩과 디자인을 지원한다. 전문가가 사업계획서를 평가하고 도움되는 피드백을 주는 ‘모의 투자설명(IR) 데모데이’, 컨설팅 결과로 탄생한 시제품에 대한 검증기회를 가질 수 있는 ‘맛 테스팅 대회’ 등 창업 전 최종 준비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