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헷갈리기 쉬운 영유아 고열 돌발진
상태바
코로나19와 헷갈리기 쉬운 영유아 고열 돌발진
  • 관악신문
  • 승인 2022.04.2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소아청소년과 양무열 과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소아청소년과 양무열 과장

'돌발진'은 생후 6~24개월 영유아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이다. 사람의 침을 통해 전파되는 6-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이 발병 원인으로 발열과 피부발진이 주요 증상이다. 고열이 3~5일 지속되다가 열이 내린 후, 몸통과 얼굴, 팔에 빨간 장밋빛의 피부 발진이 발생해 '장미진(Roseola infantum)'이라고도 불린다.
돌발진이 소아에게 생기는 이유는 엄마로부터 받은 항체가 생후 6개월부터 점차 사라지기 때문이며, 일단 발병하면 38도 이상 발열이 수 일간 지속되다가 갑자기 열이 떨어지며 이후 목과 얼굴, 팔다리에 발진이 생긴다.
가려움과 물집 또는 농을 형성하지는 않고 발진은 대개 1~3일 후 사라진다. 대부분 환자는 고열 외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드물게 경련과 콧물, 구토, 설사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고열 외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발병 초기에는 진단이 쉽지 않다. 진단은 발열과 발진을 동반한 질환 중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은 홍역 등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빨간 장밋빛 발진이 생기는 돌반진과 달리 홍역의 피부 발진은 적색 또는 적갈색을 띤다.
또, 돌발진은 열이 떨어지고 발진이 시작되면 천천히 회복되지만 홍역은 발진 상태에서도 증상이 지속되는 차이가 있다.
돌발진은 연령과 병력, 진찰소견을 종합해 진단하며 6-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을 확인하기 위해 혈청학적 검사, 바이러스 배양, 항원검출, PCR검사 등으로 확진하게 된다.
특히, 최근에는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크게 늘고, 이 가운데 영유아와 아동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서 일반 돌발진과 코로나19 감염을 혼동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돌발진과 코로나19 감염과의 차이점은, 영유아 돌발진은 초기 고열과 열이 내린 후 발진이 형성되는데 코로나19는 2~14일 잠복기 후 37.5도 이상의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며 간혹 무증상 감염도 나타난다는 점이다.
돌발진 치료는 증상에 따른 대증요법 외 특별한 것은 없고 대부분 자연 치유된다. 그러나 열이 많이 발생하면 적절한 수분공급을 해주고 해열제를 투여해 적정한 체온을 맞춰줘야 한다. 만약 면역이 억제된 환자라면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한다. 특히 돌발진은 전염성이 있어서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 다른 아아와의 접촉을 삼가 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예후가 좋지만 심한 열성 경련이 지속되는 경우, 뇌신경 손상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열이 있을 때 해열제를 과다 복용하면 간 손상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여러 개를 한꺼번에 복용하면 안 되고 일일 최대 용량을 넘지 않게 주의한다.
열을 내리기 위해 해열제 복용과 함께 해열 마사지를 해준다. 미열이 있거나 오한이 생길 경우 얇은 옷으로 바꿔 입히고 고열일 때는 옷을 벗겨 따뜻한 물수건으로 몸을 수시로 닦아준다. 목욕 후에는 물을 닦고 바로 옷을 입혀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돌발진을 앓고 난 후에는 아이 컨디션이 좋아 보여도 병원은 한 번 더 방문하는 것이 좋다. 열이 난 이유가 돌발진 때문인지 다른 질환 때문인지 정확히 진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간혹 경련, 뇌염 등의 합병증이나 상기도 감염, 고막 충혈, 장염 증세가 동반될 수 있다. 또 열이 내리더라도 바이러스가 남아 있거나 몸이 덜 회복됐을 수 있으므로 당분간 충분히 휴식을 취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