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지역밀착형 1인가구 건강·복지 지원 사업 추진
상태바
관악구 지역밀착형 1인가구 건강·복지 지원 사업 추진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2.05.26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동 1인 가구, 복합적 어려움 대응 위한 민·관 협력 프로그램 운영
식사지원, 사회관계망형성, 주거개선서비스, 심리상담, 취업지원 사업 등
관악구청  청사 전경
관악구청 청사 전경

관악구는 대학동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등 복합적 어려움을 예방하기 위해 지역밀착형 1인 가구 건강·복지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관악구는 202112월말 기준, 1인 가구(164천 가구) 비중이 전체 가구(276천 가구)6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1인가구가 많은 자치구이다.

특히, 대학동은 원룸과 오피스텔이 밀집한 대표지역으로 1인 가구(12,191 가구) 비율은 전체 가구(16,164 가구)75.4%에 달하고, 그중 청년층과 중·장년층이 각각 62.2%33.2%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1인 가구는 많은 수가 주거환경의 열악함, 장기간 실업, 건강상 문제 등 복합적 어려움에 처해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망이 취약해 사회적 고립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기에 구는 대학동 1인 가구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밀착형 1인 가구 건강·복지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공모를 통해 지역특성을 잘 이해하며 유사업무 수행경험이 풍부한 전문 사업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지역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정책적 해결방안을 공동 모색하기 위한 ·관 실행추진반을 운영한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1인 가구를 발굴하고 대학동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상자들의 자립 생활능력 향상, 주민 대응역량 및 주체성 강화 등 이들이 처한 복합적 사회 문제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 도시락&밀키트 제공 사회관계망형성 지원 주거상담 및 주거개선서비스 건강 및 심리상담, 운동프로그램 취업 일자리 및 교육훈련 등을 제공한다. 또한, 1인 가구가 필요로 하는 민간자원을 적극 개발·연계하여 서비스 지원 분야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및 성과공유회를 통해 1인가구 지원 개선방안 및 통합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