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소통하며 만드는 청렴 공직 문화 
상태바
주민과 소통하며 만드는 청렴 공직 문화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2.07.1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R코드 활용 민원 처리 만족도 조사 실시
부서 사무실 입구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 업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부서 사무실 입구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 업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QR코드를 활용한 민원 처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구에서 새롭게 도입한 ‘QR코드 활용 만족도 조사’는 민원인이 스마트폰으로 각 부서 및 동주민센터 입구에 부착된 QR코드에 접속해 처리한 업무에 대한 만족여부와 건의사항 등을 답변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유선 전화 조사 방식에서 QR코드를 활용한 조사 방식을 추가로 도입함에 따라 접근성이 높아지고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구는 QR코드 및 문자발송을 통해 1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미응답자에 대해 2차 유선 전화 조사를 실시한다. 

동작구가 새롭게 도입한 QR코드 활용 민원 만족도 조사
동작구가 새롭게 도입한 QR코드 활용 민원 만족도 조사

아울러 모바일 익명 부패신고 창구 ‘맑음누리 동작톡’을 개설해 온라인 청렴 소통에 한 발 더 다가간다.
‘맑음누리 동작톡’은 소속 공직자들이 내부의 갑질, 부조리 행위 등을 신고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 채널로 신고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1:1 익명 채팅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오늘날 청렴은 단순히 부패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구민과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응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과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나가는 청렴 동작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동작 조성’을 민선8기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민관이 함께하는 청렴정책 추진 △온라인을 통한 청렴 소통 시스템 강화 △구민 참여 감사관 운영 등 민간 부문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구 청렴 문화 제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