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용산 청년주택으로 10배 확장 이전… 청년복합타운 탈바꿈
상태바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용산 청년주택으로 10배 확장 이전… 청년복합타운 탈바꿈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08.18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은평구 혁신파크→접근성 높은 용산구 청년주택 내 이전…19일(금) 14시 개소
- 종합상담실, 화상면접실, 방송실, 청년스튜디오 등 청년 니즈 해결 다목적 복합공간 조성
- 위기 청년들의 경제적·심리적 어려움부터 구직활동·진로설계까지 원스톱 지원
- 서울청년센터 12개소 등 지역단위 청년공간 컨트롤타워… 청년 삶에 실질적 기여
시설 1층 출입구
시설 1층 출입구

서울시가 은평구 혁신파크에서 운영했던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를 용산구 소재 청년주택(용산구 원효로 9715)내 공간으로 확장 이전한다. 19() 14시에 개소한다.

 

새롭게 문을 여는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는 규모를 10배 이상 규모(연면적 2,281) 키우고 운용 콘텐츠를 대폭 늘렸다.

 

기존에 사무공간 위주로 운영하고 온라인과 외부시설 대관 등을 통해 청년 지원사업을 진행했다면, 앞으로는 자체 시설에서 위기상황에 놓인 청년들의 경제적‧심리적 어려움을 지원하고 구직활동과 미래 진로설계까지 청년들의 니즈가 강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다. 1호선 남영역에서 3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도 높아졌다.

 

그간 활동지원센터가 위치한 은평구 혁신파크는 도심보다 청년들의 이용 접근성이 떨어지고 사무공간만 있다 보니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장소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이하 활동지원센터)는 서울시내 12개 서울청년센터를 비롯해 지역 단위로 운영 중인 청년공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이번 도심지역으로의 확장 이전을 통해 보다 다양한 지역의 청년들이 쉽게 방문하고 청년주택은 물론 인근에 거주하는 청년들도 일상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 서울청년센터의 서비스 질을 균등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센터 종사자 교육과 평가, 컨설팅 등 서울청년센터에 대한 매니징활동을 총괄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6년에 개소했다.

 

서울청년센터 : 청년정책 종합안내, 청년 지역자원 연계, 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 지역특화 사업 운영 등 청년들을 위한 지역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활동지원센터 공간은 ▴마음상담 및 서울영테크 전용 상담실 ▴ 다용도 활용이 가능한 고품격 종합상담실노트북, 웹캠 등을 활용해 면접을 볼 수 있는 화상면접실방송, 영상 촬영이 가능한 청년스튜디오소 회의실 다목적실 등으로 조성됐다.

 

이렇게 조성된 공간에서 청년 활력 박람회 개최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청년수당 참여자 지원 1:1 마음상담, 그룹마음상담, 온라인 고민상담소 운영 자기 이해 기반 진로 설계 프로그램 운영 가족간병, 돌봄으로 힘들어하는 청년을 발굴지원하는 영케어러 케어링 사업 등을 운영한다. 모든 공간은 대관도 가능하다.

 

시는 이번 확장 이전을 통해 서울청년센터와 협업해 청년들을 위한 문화예술 행사나, 생활체육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활동지원센터에서 직접 기획하고 제공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청년활동지원센터는 평일 10~22, 토요일 10~17시까지 운영되며(일요일공휴일 미운영), 19~39세 청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19()에 지역 청년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지원센터 개소식을 연다. 센터 사업소개, 개소식 선언에 이어 지역 청년들의 축하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서울시는 개소식 이후 올 연말까지 활동지원센터를 시범 운영을 통해 필요한 점들을 보강하고 내년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서울 중심에 새롭게 문을 연 활동지원센터는 글로벌 도시 서울의 위상에 걸맞게 더 넓고 더 좋은 공간을 터전으로, 그만큼 다양한 청년들의 욕구에 신속하고 정밀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청년들의 이용현황, 만족도를 지속 점검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청년 공간의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운영 콘텐츠 관리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