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을 위한 이머시브 테라피 시어터 '림보' 9월 초연 개막
상태바
상실을 위한 이머시브 테라피 시어터 '림보' 9월 초연 개막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2.09.0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림보'의 포스터 
'림보'의 포스터 

이머시브 테라피 시어터 <림보>(작/연출 이태린)가 9월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안산문화재단 보노마루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림보>는 2013년 장소특정형 공연 <냉정과 열정사이>로 창단한 예술창작공장 콤마앤드의 작품이다. 예술창작공장 콤마앤드는 관객과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를 좁혀 ‘함께하는 예술’을 목표로 하며 그 방식으로 다양한 장르적 접근을 시도한 창작활동을 하는 단체이다.

이번 이머시브 테라피 시어터 <림보> 또한 ‘함께하는 예술’을 위해 관객참여형 전시와 공연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배우와 관객이 동일한 환경 속에서 상호교류하는 환경연극(Environment)의 형태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관객들이 한층 더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며, 아로마 오일을 활용한 향기 테라피를 적용해 시청각적 요소 외에도 후각적 요소를 깨워 다감각적 시공간을 체험, 정서적 테라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2021년 문화비축기지에서 연극 <길가메시-죽음편>이라는 제목으로 한 차례 쇼케이스를 진행한 바 있으며, 쇼케이스 당시 이머시브 테라피 시어터라는 형식적인 시도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도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해 보다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관객들을 찾을 예정이다.

<림보>는 엄마의 죽음 이후 깊은 슬픔에 빠진 중학생 소녀 연주가 어릴 적 엄마가 읽어주던 ‘길가메시의 마지막 모험’의 책장을 펼치고, 친구 엔키두의 죽음으로 슬픔과 절망에 빠진 길가메시의 여정을 뒤쫓듯 따라가며 시작되는 이야기이다.

작품의 소재가 된 ‘길가메시 서사시’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길가메시를 주인공으로 한 인류 최초의 신화이자 서사시로, ‘삶과 죽음’이라는 인간의 근원적 질문을 이야기하며 죽음에 대항하는 길가메시의 긴 여정을 통해 삶을 반추하게 한다.

<림보>의 이태린 작/연출가는 인류의 최초의 이야기인 ‘길가메시’가 왜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했는가에 대한 의문을 던지며 가장 태초의 이야기에서 현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고자 했다. 엄마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중학생 ‘연주’가 길가메시의 여정을 함께하며 상실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 과정을 그리며 관객들에게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한다.  

이머시브 테라피 시어터 <람보>는 배우의 다양한 소리와 신체움직임, 향기와 소리로 가득한 공간에서 온전히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테라피를 위해 마련된 극장, 마음의 정화와 치유를 경험해보시기를. 이연주, 이지영, 조한, 박상현, 한도협, 송예준, 박혜림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