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환경공무관 근무환경 개선…노후 휴게실 교체, 보호장구‧청소장비 업그레이드
상태바
서울시, 환경공무관 근무환경 개선…노후 휴게실 교체, 보호장구‧청소장비 업그레이드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09.05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깨끗한 도시환경 만드는 환경공무관의 안전과 작업편의성 개선 종합대책 마련
- 노후하거나 화장실‧샤워실 등 위생시설 열악한 휴게실 30개소 하반기 중으로 개선
- 안전모‧작업복‧장갑 등 보호장구 교체, 전기카트‧노면청소기 등 청소장비 도입
서울시청의 모습.
서울시청의 모습.

서울시가 깨끗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는 환경공무관들이 보다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 개선에 나선다.

서울에는 현재 25개 자치구 약 6,730명의 환경공무관이 있다. 특히 최근 기록적 폭우로 저지대 침수지역 곳곳에 산더미처럼 쌓인 수해 폐기물을 몸을 아끼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환경공무관들은 야간이나 새벽시간대에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위험에 노출되고, 음식물쓰레기 등 각종 쓰레기를 수거하는 과정에서 악취와 오염물 등으로 개인위생에도 취약한 측면이 있다.

노후하거나 화장실‧샤워실 등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은 휴게실 30개소를 개선해 작업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고, 안전모, 근무복, 장갑 같은 보호장구는 안전성과 편의성이 강화된 제품으로 교체한다.

청소차량 진입이 어려운 좁은 골목길에서 사용하는 손수레는 전기카트(30)로 교체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소음 등 주민 불편도 최소화한다. 길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 낙엽 등을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는 친환경(전기) 노면 청소기도 새롭게 도입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환경공무관의 안전을 확보하고 노동강도는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휴게실 개선 보호장구 교체, 교육 프로그램 등 안전관리 강화 친환경 청소장비 도입 등이다. 추경 등을 통해 총 16억 원을 투입한다.

첫째, 작업 후 쾌적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반기 중으로 자치구의 노후화된 휴게실 30개소의 환경 개선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시는 추경으로 75천만 원을 편성했다. 노후 컨테이너를 교체하거나 휴게실을 새로 설치하고, 화장실이 없거나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은 곳은 화장실을 새롭게 설치한다.

현재 상당수 환경공무관 휴게실은 내부에 화장실․샤워실․세탁시설 등 위생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아 인근 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전체 휴게실 496개소 중 135개소(27.2%)는 화장실이 외부에 있으며, 실내 화장실도 노후화된 곳이 많다.

또한, 환경공무관 전체 인원 대비 휴게공간이 부족하고, 접근성 또한 떨어지는 문제도 있다.

둘째, 경량 안전모, 안전장갑 등 안전성과 편의성이 강화된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작업할 수 있도록 각 자치구에 안전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보호장구를 보급한다.

안전모 : 청소작업의 경우 추락 위험이 없음에도 무거운 안전모를 착용하고 장시간 작업하다가 목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는 만큼, 근무특성에 맞는 가볍고 통기성 좋은 경량 안전모 사용을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근무복 : 통기성‧편의성이 강화된 고어텍스‧스판 소재 제품으로 교체해 지급하고, 자주 세탁해 입을 수 있도록 지급 수량도 확대한다.

장갑 : 찔림이나 베임사고에 취약한 목장갑 대신, 경찰이 착용하는 안전장갑을 새롭게 보급한다. 기존 장갑보다 사용기간(2)이 더 길고 안전사고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시는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각 자치구별로 직영위탁 환경공무관 안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운영할 수 있도록 추경예산 12,600만 원을 편성했다.

셋째,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전기 청소장비 도입을 확대한다.

주택가 골목길, 시장 등 청소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에서 생활폐기물을 수집‧운반할 때 주로 사용하는 손수레를 전기자동차(전동카트)로 교체한다. 올해 경사지와 좁은 골목길이 많은 은평구, 금천구 등 8개 자치구에 16대를 시범 보급한 데 이어 추경으로 30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환경공무관의 평균 연령대는 40~50대가 가장 많아 무거운 쓰레기를 손수레로 옮기고 운반하는 과정에서 안전사고 발생위험이 있으며, 노동 강도가 높아 근골격계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 최근 3년간(’19~’21) 근골격계 질환 : 34건 발생(총 산재건수 : 562)

시는 전동카트 도입으로 차량 진입이 어려운 고지대에서 작업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소음, 악취, 교통혼잡, 무단투기 같은 환경 민원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가로 청소에 사용되는 빗자루와 손수레도 현대화된 청소장비인 친환경(전기) 노면 청소기로 교체해나간다. 추경으로 43(청소기 10, 송풍기 33)를 확보해 하반기 중 자치구에 시범 보급할 예정이다.

전기 노면 청소기는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이태원, 인사동, 홍대 등에서 많이 배출되는 홍보용 전단지, 명함지, 음료병, 담배꽁초, 낙엽 등을 청소하는데 효과적이다.

전기 노면 청소기와 전기 송풍기의 보급은 환경공무관의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가로청소의 효율성, 안전성을 향상하여 도심지역 청결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시는 자치구 소속 환경공무관 외에도 자치구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계약을 체결한 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의 복리후생도 증진한다. 유가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행업체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자치구와 대행업체 계약시 원가항목에 지원내용(추석 상품권 지급, 일반 휴양시설 이용 지원, 산업시설‧문화유적지 견학 지원 등)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대부분의 대행업체 환경공무관은 급여 외에는 복리후생 혜택이 거의 없고, 환경부 규정*에 따라 자치구에서 대행계약 원가계산 시 피복비, 급식비 정도만 반영되고 있다.

*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계약을 위한 원가계산 산정방법에 관한 규정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서울을 더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수고하고 있는 환경공무관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 개선대책을 마련했다휴게실 개선, 보호장구 교체, 친환경 청소장비 도입 등을 다양하게 실시해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공공투자 확대로 청소장비 업계의 기술개발을 유도해 친환경 장비의 선도적 보급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