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강서구 서울시의원, ‘열병합발전소 강력 반대’ 
상태바
국힘 강서구 서울시의원, ‘열병합발전소 강력 반대’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2.09.0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동 설비 교체로 연장 가능…강서구 기피시설 집중에 유감”

“주거지역 한가운데 유해시설…부지 선정, 졸속 추진도 문제”

 

 


강서구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 5인이 서남집단에너지시설(열병합 발전소) 건립 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일 강서구청 앞에서는 김춘곤 서울시의원(강서4)의 제안으로 강석주(강서2), 경기문(강서6), 김경훈(강서5), 최진혁(강서3) 의원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강서구에 건립 예정인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전임 민주당 시장과 구청장은 강서구의 원활한 열 공급을 위해 열병합 발전소가 필요하다면서 주민 의견을 묵살했다”며 “현직의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역시 서남집단에너지시설은 청정연료인 LNG를 사용해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강서구민의 건강은 안중에도 없는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의 필요 원인으로 꼽히는 노후 목동 열병합 발전소와 관련해서는 “설비 교체로 시설 사용 연장이 가능하고, 강서구의 열 공급은 2035년까지 확보돼 있어 졸속 추진의 이유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서남집단에너지시설은 당초 사업 부지 선정부터 잘못됐다고 했다. 열병합 발전소와 같은 유해 시설을 주거 지역 한가운데에 설치하는 경우는 없으며, 건립 예정 부지 옆에는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우려가 더욱 크다는 것이다. 

의원들은 “발전소 추가 설치를 추진할 것이 아니라 노후된 목동 열병합 발전소 시설을 교체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그러고도 발전소 설치가 불가피하다면 서울시가 나서 주민을 설득하고 주민 의견을 반드시 수렴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기피 시설의 유치는 철저한 환경 분석과 지역 주민들의 충분한 의사가 반영되고 사전 합의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강서구에 밀집돼 있는 기피 시설에 대한 지적도 덧붙였다. 열병합 발전소 건설에 앞서, 기 설치돼 있는 건설폐기물 처리장 이전, 서남물재생센터 시설 개선 등에 대한 대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유독 강서구에 다른 지역에서 기피하는 시설을 집중 설치하려는 작금의 상황에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하며,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서울시와 강서구는 공신력 있는 외부 기관에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와 방법으로 환경영향 분석을 의뢰하고 그 결과를 주민에 공개할 것 ▲서울에너지공사는 주민과 환경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자유로운 질의응답이 가능한 주민공청회를 즉시 개최할 것 ▲강서구는 혐오·기피 시설 건축 허가 등 행정적 절차를 거부하고, 서울시의 일방적 사업 부지 선정에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