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장년 1인가구 대상 ‘행복한 밥상’ 참여자 1000명 돌파
상태바
서울시, 중장년 1인가구 대상 ‘행복한 밥상’ 참여자 1000명 돌파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0.16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4월 10개 자치구 대상으로 사업 시작 후 6개월 만에 누적 1,030여 명 참여
- 식생활 개선 등 건강 도모, 관계망 형성 통한 고독감 해소, 참여자 열에 아홉은 만족
- 내년에는 참여 자치구 확대(10개→15개)…건강․운동 연계, 자조모임 지원을 통한 사업 활성화
행복한 밥상 현장사진
행복한 밥상 현장사진

서울시가 중장년(40~64) 1인가구를 대상으로 올해 4월 시작한 행복한 밥상사업이 시행 6개월 만에 누적 참여자 수 1천 명을 돌파했다.

행복한 밥상은 지난 1월 오세훈 시장이 발표한 「서울시 1인가구 안심 종합계획(’22~’26)」 중 건강안심 대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모를 통해 선정된 10개 자치구에서 만성질환 및 유병률이 높은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특색있는 요리교실과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제철․건강 식재료로 집밥 만들기, 양질의 먹거리 정보 제공, 관계형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사업 참여 자치구(10) : 광진구, 양천구, 성북구, 마포구, 서대문구, 관악구, 용산구, 중구, 강서구, 도봉구

2022서울시 1인가구 실태조사에 따르면 1인가구는 주로 식욕이 없거나 귀찮아서 또는 혼자 먹기 싫어서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절반(48.1%)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중장년 1인가구의 경우 28.4%혼자 살기에 불편한 점으로 혼자 밥 먹기 싫거나 불편하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중장년 1인가구는 1인가구 중에서도 사회적 고립(15.2%)과 외로움(65,4%)을 느끼는 비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높고, 외로움 대처에 있어서도 혼밥․혼술(19.8%) 또는 게임․인터넷(9.5%)을 하는 경우가 주를 이루었으며 아무 대처도 하지 않는 비율(11.5%)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 1인가구가 식생활과 관계망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실제 만족도도 매우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 조사에서 침여자들은 강사의 전문성·소통 등에 대해서 98.2%, 프로그램 구성·운영은 96.3%, 강사·프로그램 외 교육환, 참여자 간 교류와 같은 전반적인 편의성·유용성 등도 87.8%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참여자들은 주로 요리 과정 동안 친절하고 상세하게 알려줘서’(강사), ‘메뉴가 다양하고 요리 초보도 쉽게 배울 수 있어서’(프로그램), ‘많은 사람과 교류할 수 있어서’(편의성·유용성 등 이용현황) 만족스럽다고 대답했다.

서울시는 행복한 밥상의 인기 요인으로 건강한 요리를 혼자서도 만들 수 있도록 자세히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참여자 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대표적으로 양천구에서는 매회기 당뇨 관리 식단’, ‘근력 증진 식단’, ‘고혈압․고지혈증 관리 식단등 중장년 남성 유병률이 높은 주요 질환별 식단 교육을 제공하고,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서구의 경우 매주 요리할 때 어려웠던 경험’, ‘평소 식사에 대한 생각 식생활에 관련된 대화를 나누고, ‘매일 물 마시기’, ‘낯선 길로 산책하기 건강과 관련된 과제를 부여한 후 다음 수업에서 그에 대한 소감을 나누는 등 적극적인 소통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시는 행복한 밥상의 인기를 반영해 내년부터 사업 참여 자치구를 기존 10개에서 15개로 확대하는 한편, 건강관리운동 등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요리를 매개로 형성된 유대감·소통이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조모임을 지원하는 등 사업을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