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태 시의원, “서울학교급식 패스트푸드화 심각... 정책실패 인식조차 없어”
상태바
이종태 시의원, “서울학교급식 패스트푸드화 심각... 정책실패 인식조차 없어”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0.3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학교급식 10년간 공산품식재료 사용비중 8%p 늘어
- 농·수·축산물조차 원물구입 외면... 조리편의성 높은 반제품·반조리 공산품 구입분위기 만연
- 자연식품, 계절식품 권장하는 학교급식법 방향에 서울시교육청은 역행 중
이종태 의원
이종태 의원

서울시 학교급식 식재료 계약현황을 분석한 결과 10년 전과 비교해 학교급식에 사용된 식재료에서 농··축산물의 사용비율에 불균형이 진행 중이며 나아가 학교급식마저 공산품 중심의 패스트푸드화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의 요구자료(서울시교육청 학교급식 식재료 계약현황) 분석에 의하면, 전체 식재료 중에서 공산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201333%에서 202241%8%p나 높아졌고, 특히 중·고등학교의 경우 35%에서 47%12%p나 높아져 불균형 상태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고등학교의 공산품 사용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은데 반하여 수산물의 비중은 10년 사이에 17%에서 9%p나 줄어들어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희연 교육감 재임 8년 사이에 공산품 식재료의 비중이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높아진 것은 학교급식이 급속하게 패스트푸드화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축산물조차 원물 식재료를 구입하기보다 외부 식품회사에서 반제품 또는 반조리 상태 또는 숙성된 상태의 공산품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반면에 양질의 단백질 섭취원인 수산물은 외면받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기 학생들의 영양섭취는 체격발달 및 성인이 된 후의 건강, 수명에 크게 영향을 준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것은 두말할 나위 없으며, 수산물 단백질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있는 바와 같다. 공산품 구매비율이 50%에 가까워지고 수산물 비중이 10% 밑으로 떨어져 있다는 것은 자연식품과 계절식품을 사용하여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의 식습관 및 영양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할 서울시교육청의 급식정책이 역행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종태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은 무상급식으로 학부모들에게 생색만 낼 뿐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제대로 된 급식정책은 실종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친환경농산물 70% 사용을 강력히 권장하면서도 정작 농··축산물 사용 총량이 줄어들고 있으며 공산품 비중은 심각하게 늘어나고 있음에도 교육청은 제대로 된 대책을 세운 바 없다.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학생들의 입맛에 맞춰 서울학교급식은 방향감각 없이 따라가고 있기만 할 뿐이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이 의원은 “20211228일 개정된 학교급식법 제11조와 동 시행규칙 제5조에 의하면 학교급식 식단 작성시 가급적 자연식품과 계절식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필요할 경우 교육감이 학교급식의 식품구성기준을 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강조하며, “서울시교육청은 하루속히 바람직한 식품구성기준을 마련하여 더 늦기 전에 공산품 식재료 비중을 30% 이내로 낮출 수 있는 획기적인 개선책을 시행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